공공자전거 ‘따릉이’, 고장나도 고칠 사람 없다
상태바
공공자전거 ‘따릉이’, 고장나도 고칠 사람 없다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8.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년새 10배 늘었는데 지원인력 2배 증가 ‘태부족’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가 올해 2만대로 3년새 10배 늘었지만 같은 기간 배송·정비인력은 60명에서 120명으로 2배 늘어나는데 그쳐 고장 난 자전거가 쌓여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턱없이 부족한 정비인력이 물량을 맞추다보니 단순 수리 가능한 타이어를 새로 교체하는 등 세금 낭비가 이뤄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의회 권수정(정의당) 의원에 따르면,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인기에 힘입어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배송·정비 인력이 이를 감당하지 못해 이달 14일 기준으로 따릉이 2만대 중 정상적으로 대여되거나, 대여소에서 대기하고 있는 자전거는 1만609대(53%)에 그치고 있다.

운행하지 못하는 자전거 중 5198대(26%)는 수리 중이고, 배치를 위해 이동 중인 자전거가 2817대(14%)였다. 나머지 자전거는 영등포·상암에 있는 따릉이 창고에 놓여 있었다.

권 의원은 "따릉이 정비인력이 하루 10∼15대의 자전거를 쉬는시간 없이 수리하고 있지만 36명의 인력으로는 들어오는 자전거를 감당하지 못 한다"며 "타이어에 문제가 생긴 경우 어디에 펑크가 났는지 살필 겨를도 없어 새 타이어로 바로 교체한다. 그래야 물량을 맞출 수 있다"고 지적했다. 타이어 구멍을 단순히 메우는 형태로 수리할 수도 있는데, 물량을 맞추기 위해 바로 교체해 세금이 낭비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 "따릉이 배송·정비는 3인 1조로 해야 하는데, 지금 인력으로는 배송 차량을 50대밖에 쓰지 못 한다"며 대여소로 배송 중인 자전거가 3000대 가까이 되는 이유를 설명했다.

따릉이를 운영하는 서울시설공단 노동자 가운데 일부 상담직은 최저임금에도 미치지 못하는 급여를 받고 있다는 점도 지적됐다. 이에 대해 이지윤 서울시설공단 이사장은 "직원들 근무에 변화가 많은 특성이 있어 연말에 임금을 정산해 그다음 해 초에 정산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실체적으로는 최저임금을 위반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내년에 따릉이를 3만대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밝힌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