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청=종합] 경상남도, 수산식품 중국 수출 확대 위한 현지 마케팅 대대적 전개
상태바
[경상남도청=종합] 경상남도, 수산식품 중국 수출 확대 위한 현지 마케팅 대대적 전개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가 수산식품 대중국 수출 증가세를 유지하고 현지 바이어 발굴로 향후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11월 18일(일)부터 21일(수)까지 중국 산동성 청도시에서 ‘경남 수산식품 홍보판촉전’과 ‘현지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전개했다.

중국은 지난해 기준 경남 수산물 수출액 1억 1,700만 달러로 한국의 2위 수출대상국이다. 또한 수산물 소비량이 전 세계의 35%(58백만톤)에 달하며, 1인당 소비량(39.7㎏)도 전 세계 평균(20.3㎏)의 약 2배로 수산물 소비가 활성화돼 있어 향후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현지 홍보판촉활동에서는 경상남도와 경남무역, 그리고 9개 업체 대표로 구성된 방문단이 현지 대형 유통업체 시식행사에 참여해 판촉활동과 함께 현지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진행했다.

첫째 날은 청도 이화원마트 등 12개소에서 경남 수산식품 홍보판촉전을 갖고 현지 소비자 반응과 선호도를 파악했다. 특히 이번 판촉전에서는 어묵, 김어포, 멸치, 미역이 현지인과 한인교포들에게 인기가 많았고, 홍보판촉기간에 2만 8,000달러 판매성과를 거두었다.

둘째 날은 경남 수산식품에 관심을 보이는 현지 바이어 42명이 청도 크라운호텔의 수출상담회장을 찾아 경남 수산식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들은 경상남도 산동사무소가 직접 발로 뛰어 발굴한 현지 수입업체들과 중소기업진흥공단, aT 등의 추천을 받은 유망 바이어들로, 도내 7개 업체와 본계약 1건 100만 달러를 포함하여 총 940만 달러의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셋째 날은 도내 참가업체들과 한국 농수산식품 수입·유통업체인 청도해지촌내집식품유한공사를 방문해 업체가 보유한 물류시스템과 인프라를 둘러보며, 수산식품 수출 확대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어 경남 수산식품 지속적인 수출확대와 협력 의지를 담은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마지막 날은 참가한 업체들과 명태가공공장과 수산도매시장을 찾아 중국 수산물 소비특성을 파악하고, 경남 수산식품 수출유망품목을 발굴 조사했다.

경상남도 관계자는 “소비시장 규모를 비롯해 수산물 소비량, 우리나라와 비슷한 식문화 등을 고려할 때 중국은 지속적으로 공략해야 하는 국가”라며, “이번 수출상담회에서 경남 수산식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인 바이어들을 지속 관리하여 수출계약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출처=경상남도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