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발표 지역별 오늘 날씨-겨울비 ‘첫 눈’바뀔확률 UP 중부 오후부터 비가 눈으로 바뀌는 곳도…비 전국으로 확대 산간지역 중심 많은 ‘눈’
상태바
기상청 발표 지역별 오늘 날씨-겨울비 ‘첫 눈’바뀔확률 UP 중부 오후부터 비가 눈으로 바뀌는 곳도…비 전국으로 확대 산간지역 중심 많은 ‘눈’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상청 날씨위성

오늘 오후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중부지방은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내일 아침 기온이 오늘보다 5~6도 가량 떨어져 대부분 영하권에 들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지겠다. 남부내륙도 모레 아침 기온이 영하권에 들면서 추워지겠다.

특히, 내일과 모레 낮 기온도 10도 내외로 머물고, 오늘 밤부터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다.

비가 그친 후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오늘 밤부터 내일 사이에 서해안과 동해안, 제주도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3도에서 10도, 낮 최고기온은 6도에서 16도가 예상된다.

서해5도 4/13 서울ㆍ경기 0/12 강원영서 –3/10 강원영동 4/14 울릉도ㆍ독도 7/12 충청북도 1/12 충청남도 0/13 전라북도 1/14 전라남도 2/14 경상북도 2/14 경상남도 6/16 제주도 10/15

▣날씨전망

이 시간 현재 강원영동과 경상도는 대체로 맑으나, 그 밖의 지방은 흐린 가운데 경기남부와 충남북부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다.

오늘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중부지방에 내리는 비는 오후에 남부와 제주도로 확대되겠다. 중부지방의 비는 오전에 일시적으로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고, 오후부터는 비가 눈으로 바뀌어 내리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 (21일)은 경기남부, 강원영서남부, 충청북부, 제주도(22일 새벽까지): 5~15mm, 그 밖의 전국(남부지방과 울릉도.독도는 22일 새벽까지), 북한: 5mm 내외를 보이겠다.

또, 예상 적설(21일 오후부터 밤까지)량은 강원영서, 경기동부, 충북북부, 경북북부, 북한: 1cm 내외, 강원산지: 1~5cm가 되겠다.

오늘 중부지방과 경북북부에는 비와 눈이 섞여 내리는 곳이 많겠으며, 일부 기온이 낮은 경기동부와 충북북부, 강원영서, 경북북부에는 눈으로 내리면서 조금 쌓이는 곳이 있겠고, 오늘 내린 비나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다.

또한, 강원남부산지를 중심으로 다소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으니, 산간도로 이용객과 산행시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내일(22일)은 기압골의 영향에서 벗어나 중국북부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새벽까지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고, 낮부터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한편, 중부지방은 새벽까지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내일 오후에 충남서해안과 전북, 전남서해안에는 오후에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모레(23일)는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밤에 서해안에는 구름이 많겠다.

▣해상

오늘 오후 서해먼바다를 시작으로 내일은 서해상과 남해먼바다, 동해먼바다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어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대륙고기압의 세력이 강하지 않아, 서해와 남해상은 내일 오후부터, 동해상은 모레 낮부터 바람이 약해지고 물결이 낮아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상에서 1.0~2.5m로 일겠고, 서해와 남해상에서 최고 3.0m로 높게 일겠다.

▣지역별 출근길 기상정보

▶서울ㆍ인천ㆍ경기도

서울ㆍ인천ㆍ경기도는 흐리고 경기남부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기온은 2~8도가 되겠다.

* 일출 시각(서울 기준): 07시 18분

현재, 서울ㆍ인천ㆍ경기도와 서해5도는 흐리고 경기남부에 비가 오는 곳이 있다.

오늘은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서울ㆍ인천ㆍ경기도는 흐리고 경기남부에 내리는 비는 낮에 그 밖의 지역으로 확대되겠으며, 저녁부터 기온이 떨어져 비 또는 눈으로 바뀌다가 밤에 대부분 그치겠다. 이 비는 오전에 일시적으로 소강상태를 보일 때가 있겠으며, 서해5도는 대체로 흐리겠다.

* 예상 강수량 (21일) - 서울ㆍ인천ㆍ경기도(경기남부 제외): 5mm 내외 - 경기남부: 5~10mm

* 예상 적설(21일 오후부터 밤까지) - 경기동부: 1cm 내외

한편, 오늘 비로 내리다가 오후에 비와 눈으로 섞여 내리겠고, 일부 기온이 낮은 경기동부에는 눈으로 내리면서 조금 쌓이는 곳이 있겠고, 오늘 내린 비나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다.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

부산, 울산, 경상남도는 출근시간대에 구름이 많겠고, 기온은 2~10도의 분포가 되겠으며, 가시거리는 10km 내외로 차량운행에는 지장이 없겠다.

* 일출 시각(부산 기준): 07시 04분

현재, 부산, 울산, 경상남도는 구름이 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차차 흐려져 밤부터 비가 조금 오겠으나, 가야산, 지리산 등 높은 산지에는 내리던 비가 눈과 섞여 내리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 (21일 밤부터 22일 새벽까지) - 부산, 울산, 경상남도: 5mm 내외

▶대구ㆍ경상북도

구름이 많겠고, 기온은 영하 4도~영상 6도, 가시거리는 10km 내외로 차량 운전에 불편이 없겠다.

* 일출 시각(대구 기준) : 07시 07분

현재, 대구와 경상북도는 가끔 구름이 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오후부터 경북북부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밤에는 경북북부산지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울릉도ㆍ독도는 밤부터 비가 오겠다.

* 예상 강수량 (21일 오후부터 22일 새벽까지) - 대구(22일 새벽), 경상북도, 울릉도ㆍ독도: 5mm 내외

* 예상 적설(21일 오후부터 밤까지) - 경북북부: 1cm 내외

한편, 오늘 경북북부에는 비와 눈이 섞여 내리는 곳이 많겠으며, 일부 기온이 낮은 북부산지를 중심으로 눈으로 내리면서 조금 쌓이는 곳이 있겠고, 오늘 내린 비나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다.

▶광주ㆍ전라남도

광주와 전라남도는 출근 시간대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며, 대체로 맑은 가운데, 가시거리도 5km 이상으로 차량운행에는 지장이 없겠다.

* 일출 시각(광주 기준): 07시 13분

현재, 광주와 전라남도는 구름이 많이 끼여 있다.

오늘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늦은 오후에 서해안부터 비가 시작돼 밤에 전지역으로 확대되겠다.

* 예상 강수량 (21일) - 광주, 전라남도(전남동부 제외), 전남동부(22일 새벽까지): 5mm 내외

▶전라북도

전라북도는 출근 시간대에 대체로 구름이 많겠으며, 임실, 장수 등 동부내륙에는 박무(엷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 일출 시각(전주 기준): 07시 13분

현재, 전라북도는 구름이 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오후에 서해안부터 비가 시작돼 밤에는 전 지역으로 확대되겠다. 오늘 밤부터 내일(22일) 새벽 사이 동부내륙에는 비 또는 눈(덕유산 등 높은 산지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 (21일부터 22일 새벽까지) - 전라북도: 5mm 내외

또한, 오늘 밤과 내일 아침 사이 기온이 떨어지면서 내린 비가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다.

▶대전ㆍ세종ㆍ충청남도

충남지역은 출근시간대에 흐리고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기온은 0~10℃가 되겠고,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도로가 미끄러운 가운데, 가시거리가 5km 내외로 일부 지역에 박무(옅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안전 운행에 유의하기 바란다.

* 일출 시각(대전 기준) : 7시 13분

현재, 충남지역은 흐리고 일부 지역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다.

오늘은 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흐리고 충남북부지역부터 비가 시작돼 오후에 전지역으로 확대되겠으며, 충남북부지역은 밤에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한편, 오늘 밤에 비와 눈이 섞여 내리는 곳이 있겠으나 눈이 쌓이지는 않겠고, 밤에 기온이 떨어지면서 내린 비가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다.

* 예상 강수량(21일) - 충남북부 : 5~15mm - 충남(북부 제외) : 5mm 내외

▶충청북도

충북지방은 출근시간대에 흐리고 비가 내리는 곳이 있고, 기온은 -1~5℃ 가량 되겠다.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도로가 미끄러운 가운데, 가시거리가 5km 내외로 일부 지역에 박무(옅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 일출 시각(청주 기준) : 07시 14분

현재, 충북지방은 흐린 날씨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오늘은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아침부터 충북북부 지역에 비가 시작돼 낮에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겠으며, 밤에는 비가 눈으로 바뀌어 내리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 (21일) - 충북 중북부: 5~15mm - 충북 남부: 5mm 내외

* 예상 적설(21일 밤) - 충북 북부: 1cm 내외

한편, 오늘 비로 내리다가 오후에 비와 눈으로 섞여 내리겠고, 일부 기온이 낮은 충북북부에는 눈으로 내리면서 조금 쌓이는 곳이 있겠고, 기온이 낮아 오늘 내린 비나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겠다.

▶강원도

강원도는 대체로 흐리겠고, 강원영서남부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기온은 강원내륙 1~3도, 강원동해안 7~9도의 분포가 되겠으며,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겠으니, 차량운행에 유의하기 바란다.

* 일출 시각: 강릉 07시 11분, 춘천 07시 15분

현재, 강원도는 대체로 흐리고 강원내륙에는 빗방울 떨어지는 곳이 있다.

오늘은 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강원도는 대체로 흐리고 강원영서남부는 아침에 비가 시작돼 낮에는 강원도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겠다.

* 예상 강수량 (21일) - 강원영서남부: 5~15mm, 강원도(영서남부 제외): 5mm 내외

* 예상 적설(21일 오후부터 밤까지) - 강원산지: 1~5cm, 강원내륙: 1cm 내외

한편, 오늘 강원영서에는 비가 내리다가 낮부터 비와 눈이 섞여 내리겠고, 밤사이 기온이 떨어지면서 내린 비나 쌓인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럽겠다.

▶제주도

제주도는 출근 시간대에 구름이 많겠으며, 기온은 11~13℃ 분포가 되겠다.

* 일출시각(제주 기준) : 07시 11분

현재, 제주도는 구름이 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낮에 남서부와 산지를 중심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늦은 오후부터는 전지역에 비가 오겠다.

* 예상 강수량(21일 오후부터 22일 새벽까지) - 제주도 : 5~10mm

▣주간예보

이번 주에는 비소식이 자주 들린다.

기압골의 영향으로 22일은 경상해안과 제주도에 비가 오겠고, 24일 중부지방에 비가 오겠다.

한편, 해기자로 인해 발생한 구름대의영향으로 22일 서해안과 제주도에는 비 또는 눈이 오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