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종합] 제주도, 겨울철 효율적인 도로제설 대책 마련
상태바
[제주특별자치도=종합] 제주도, 겨울철 효율적인 도로제설 대책 마련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8.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올해 도로환경정비(예초, 도로변 수목 정비 등) 작업을 마무리하고 12월부터 도로제설 선제적 대응체계를 구축·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겨울철 제설대책 상황실 운영 기간은 12월 1일부터 2019년 3월 15일까지 105일간이며, 11월 30일까지 제설장비 점검·정비, 및 모래마대 배치 등 제설대책 사전준비를 완료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겨울 유래 없는 폭설로 도로 결빙에 따른 도민과 관광객들이 도로 안전사고 및 이용 불편을 초래함에 따라, 결빙 취약구간인 공항로, 서광로에 맞춤형 도로제설 장비인 염수자동살포시설(살포구간 1㎞ : 공항로 400m, 서광로 500m, 지선 100m) 설치를 완료했다.

또 읍·면·동 10개소에 제설시스템 구축을 위한 염수 저장탱크 등을 설치함으로서 이면도로 제설작업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했고, 행정시의 부족한 제설장비인 유니목 4대 확충과 덤프트럭 5대를 추가로 임차해 적기에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폭설시 마을제설반 및 지역단체를 중심으로 내집앞, 내점포앞 눈치우기 솔선수범, 트랙터 등 제설가능 민간 장비를 동원해 제설작업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도로 결빙에 따른 대중교통이용 또는 체인 등 제설장구를 장착해 운행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제설대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각 도로관리청 및 관련 협조부서와 경찰청, 기상청 등 유관기관과 협업키로 하고, 11월 23일 관계기관 회의를 갖고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출처=제주특별자치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