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중회 교육센터, ‘무료 자기계발’ 큐넷, 독학사 관심자 이력서 스펙업과 취업역량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사중회 교육센터, ‘무료 자기계발’ 큐넷, 독학사 관심자 이력서 스펙업과 취업역량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8.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사중회, 원격평생교육원)에서 큐넷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 및 독학사학위 취득에 관심있는 대상 등 누구에게나 자기소개서, 이력서 스펙업과 취업역량 강화에 도움되는 24개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의 취득과정 수강료를 조건없이 무료지원 중에 있다.

이번 무료지원은 사회교육중앙회가 자기계발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고 온라인으로 빠르게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경쟁력을 확보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자 사회공헌활동 취지로 마련하였다는 관계자의 설명이다. 또한 무료지원에 자격요건이 따로 없으므로 고졸(검정고시)이거나 심리학과, 유아교육과 등의 관련 학사 학위가 없어도 학력과 상관없이 누구나 무료지원을 통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시니어 전업주부(경력단절여성)나 노인대학 만학도 등 나이제한도 없다.

무료지원 신청은 PC와 모바일을 활용해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까지 마치면 지원혜택이 자동적용된다. 최대 3과정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교재와 예상문답도 한글파일로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국비지원(취업성공패키지, 내일배움카드, 문화누리카드 등) 서류제출이나 공인인증서, 공공아이핀 본인인증절차 없이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으며, 자격증시험 불합격에 따른 지원금 환급과 불이익은 전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큐넷(Q-Net)은 공인중개사, 전기기사, 정보처리기능사, 관광통역안내사 등 다양한 전문·기술자격증에 대한 시험일정, 원서접수, 자격증조회, 발급신청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 중이며, 상시시험은 티큐넷(T큐넷)에서 확인 가능하다. 국가자격증은 큐넷 외에 대한상공회의소, 국시원 등에서도 운영 중이다. 최근엔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과 같은 이색자격증을 추가취득하여 자신을 어필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독학사는 독학으로 단계별 국가시험을 거쳐 학사학위를 취득할 경우 받을 수 있는 별칭이다. 1990년 독학학위인정제도가 시행되었으며, 여건 상 대학에 다니기 힘든 자에게 학위 취득의 기회를 주고자 제정되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독학학위제 및 학점은행제 등 평생교육제도를 관리 중이며, 독학사 취득가능 학위, 시험일정, 시험접수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도 평생교육이념에 따라 누구에게나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심리상담사 자격증은 의사소통을 통해 내적 갈등과 외부 스트레스의 해소법을 찾도록 돕는 상담·대화기법에 대해 배우는 자격증이다. 우울증, 조울증, 공황장애, 불면증, 조현병 등 심리증상의 개선에 활용되며, 최근 심리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미래유망직업자격증으로 평가받고 있다. 게다가 증상치유뿐 아니라 대인관계, 사회생활, 취업면접, HRD인사관리, 심리마케팅 등 일상 속에서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에도 효과가 있어서 상담업무에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자뿐만 아니라 일반 취업준비생들도 많이 취득하고 있다.

지도사 자격증은 아동청소년의 성장발달에 도움되는 교육지도법에 대해 배우는 자격증이다. 아이의 창의력과 리더십 키우기, 집중력 높이는 법, 스스로 공부 잘하는 방법 찾기 등에 효과적이며, 도덕적으로 올바른 성장을 위한 예절교육 및 부모의 역할과 행동에 대한 부모교육 등 다양한 교육지도법을 배울 수 있다. 주로 보육교사(유치원교사)자격증 준비자 및 현직 선생님과 교육업 취업준비생들을 비롯해 학부모들이 많이 취득하고 있다.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은 활용되고 있는 시설이 많아서 취득 시 취업범위를 넓히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심리상담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군부대상담센터 같은 상담시설, 사회복지센터, 보건복지부 바우처 심리지원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같은 복지시설, 요양병원, 치매지원센터, 재가노인요양센터 같은 노인시설, 어린이집, 대안학교, 공부방(학원), 방과후돌봄교실 같은 교육시설 등이 있으며, 여성인력개발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등에서의 강사직 업무와 같이 다양하게 이용된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위와 같은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 24종을 교육하고 있으며,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되어 법적 효력이 있다. 이에 많은 학습자들이 사회교육중앙회의 자격증을 선택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는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여 취업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 등 구인구직사이트처럼 매일같이 관련 일자리정보를 업데이트 중이며, 경력으로 인정되는 1365자원봉사센터, 한국사회복지사협회, VMS 정보 및 이력서서식 쓰는법, 면접1분자기소개,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잘쓴 예시 및 무료 이력서양식 다운로드 관련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교육중앙회의 이번 무료지원 이벤트와 취업정보센터는 자기개발과 스펙업을 희망하는 모든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