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감축 운행 둘러싸고 노사마찰 위기감 고조
상태바
버스 감축 운행 둘러싸고 노사마찰 위기감 고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스업계가 유류세 인상분 전액 환급을 거듭 촉구하며 만약 이같은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버스 운행을 20% 감축할 것을 재결의한 가운데 노조측이 이에 반발하며 파업 등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혀 버스의 감축 운행을 둘러싸고 노사마찰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전국버스연합회(회장 황의종)는 지난 21일 각 시.도조합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비상총회를 열고 정부에 에너지 세제 개편 당시 당정협의 및 경제장관 간담회에서 약속한 대중교통수단인 버스 사용 경유에 대한 유류세 인상분 전액 환급 대책을 조속히 강구해 줄 것을 재촉구했다.
버스사업자들은 이날 총회에서 만약 정부가 유류세 인상분 전액 환급 대책을 강구하지 않을 경우, 지난 6월2일 결의한 대로 적자노선부터 단계적으로 20% 감축 운행할 것을 재결의했다.
또 사업자들은 정부가 운송업제도개선 협의회를 운영하고 있으나 가시적인 결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당초의 취지대로 운영되지 않고 업계를 설득하거나 지연하기 위한 방편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유류세 인상분 전액 환급으로 근로자의 삶의 터전인 일자리 유지와 함께 버스의 정상운행을 통한 서민의 교통권을 보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전국자동차노조연맹은 사업자들의 적자노선 20% 단계적 감축 운행 재결의와 관련, 버스의 이같은 감축 운행은 운전기사 2만명의 일자리를 없애는 것이라며 감축 운행 방침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철회하지 않을 경우 생존권 차원에서 총파업에 나설 것을 결의해 버스의 감축 운행을 둘러싸고 노사 마찰이 우려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