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물류기본계획 수립 기초조사 용역 보고회
상태바
부산 물류기본계획 수립 기초조사 용역 보고회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2.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역 일반화물·용달·개별화물운송업계가 ▲영세성 ▲시 역내의 차고지 부족 ▲도심 내 화물차량의 주차 및 조업 공간 부족 ▲개별·용달화물사업자의 난립으로 인한 전문성 결여 ▲불합리한 과적단속정책 등의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부산시는 지난 11일 오후 시청 12층 국제소회의실에서 "도시물류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조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갖고 이같은 화물운송업계의 문제들을 지적했다.
부산발전연구원이 시의 용역회의를 받아 화물운수업체를 조사한 결과, 일반화물운송업체의 종사자는 20명 이하가 75%, 연간 매출액 규모에서는 7억원 이하가 65%를 차지해 화물운송업체 대부분이 영세성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대부분 사업자 본인이 직접 차량을 운행하는 개별과 용달화물사업자의 연간 매출이 900만원 이하가 63%와 89.2%로 나타났고, 이들 사업자의 월평균 운행횟수도 개별의 경우 20회 이하가 48.7%, 용달은 월평균 30회 이하가 91.2%로 나타났다.
화물운송주선업체는 종사자 5명 이하 67%, 연간 영업실적도 6천만원 이하가 66%를 차지했다.
화물업계는 도심지의 부지난 등으로 차고지가 부족해 일반화물업체는 시 역내 차고지를 보유하지 않은 업체가 전체의 27%에 이르고, 용달업계는 차고지 부족 여부에 대한 설문항목에서 약 80%가 차고지가 부족하다고 응답했다.
도심 내 화물차량 주차 및 조업공간이 부족해 개별과 용달화물의 경우, 도심 내 주차 및 조업에 대한 애로가 34.6%와 48.6%로 나타났으며, 이는 결국 도심 상업지역 등에서 화물자동차의 불법 주·정차가 불가피, 교통혼잡을 야기시키는 원인으로 지적된다.
특히 용달·개별화물운송업은 지난 99년 7월 등록제로 면허가 완전 개방된 이후 차량이 폭증, 수요·공급의 균형이 무너져 이들 사업자의 영세성을 가속화시키고 있을 뿐 아니라 난립에 따른 전문성 결여로 화물의 체계적 수송 등이 불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과적단속에 대해 일반화물운송업체는 법·제도적인 측면에서 애로사항의 45%로 가장 높게 나타나 합리적인 대안이 요구되고 있는데 특히 컨테이너화물의 경우 수출·입 컨테이너의 무게는 수출입 면장에 표시돼 있음은 물론, 컨테이너 역시 봉인이 돼 있어 운송회사나 운전기사는 화물에 대한 실무게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인데도 일부 과적으로 단속되는 사례가 일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부산발전연구원은 이같은 화물업체 등의 문제점 개선을 위한 물류체계 개선의 정책방향으로 ▲화물자동차 이용률 제고 ▲시 역내 공동차고지 확보 ▲도심 내 화물차량의 주·정차 및 조업공간 확보와 수욕 관리 ▲전문성 확보를 위한 기반조성 및 사회적 규제 개선 ▲컨테이너화물에 대한 하주의 내품중량 규제 강화 등을 제시했다.
【釜山=尹永根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