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사잇돌2 저신용등급자 저금리 서민대출 지원방법은? 정부지원 신용대출 채무통합대환대출
상태바
햇살론, 사잇돌2 저신용등급자 저금리 서민대출 지원방법은? 정부지원 신용대출 채무통합대환대출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8.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법정최고금리 인하와 가계대출 총량규제 여파로 저축은행들의 소액신용대출 승인 문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더욱 내년에 최고금리가 또 내려가게 된다면 이용자는 현저히 떨어질 것으로 보이며 문턱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급전이 필요한 저신용자들은 소액신용대출을 이용할 수 없어 불법 사금융으로 내몰리거나 개인회생, 파산등의 2차 피해현상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최고금리 인하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주요 저축은행들이 수익성 악화로 인해 소액신용대출을 줄이고 중금리 신용대출을 늘려 수익을 내려하고 있다. 지난 5월 금융당국이 올해 4분기부터 가계대출총량규제에서 중금리대출을 제외하기로 하면서 리스크가 큰 소액신용대출 대신 중금리대출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이로 인해 저신용자들이 설 곳이 줄어들게 됐다는 것이다.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10월 기준 가계신용대출 전체 취급액이 3억원 이상인 29개 저축은행 중 신용등급 10등급에까지 신용대출을 내준 곳은 3곳밖에 되지 않았다. 9등급한테까지 대출을 진행한 곳은 7곳이었다. 최고금리가 27.9%였던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10등급까지 대출이 나간 곳은 7곳, 9등급은 10곳이었다.

제2금융권은 은행권 이외의 상호금융기관, 저축은행, 캐피탈, 보험회사 등인데 신용대출에 있어서는 은행권에 비하여 기관별 차이는 있지만 대출금리가 1.5~2배 이상 높으며, 저축은행이나 캐피탈의 신용대출 금리는 이자제한법상 최고 이자율인 연 24%에 육박한다. 또한 신용등급 하락의 요인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다양한 문제점을 두고 저신용자·저소득자를 위해 정부에서는 지난해 햇살론, 사잇돌2,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디딤돌대출, 미소금융 등 서민지원 금융의 공급을 늘렸으며, 실제로 6등급 이하 저신용자 19만9000명에게 총 2조3566억원을 공급했으며, 연소득 4,500만원 이하 저소득자 8만9000명에게 1조925억원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만약 저신용인 경우나 과대채무자, 2금융권대출, 저축은행, 캐피탈, 보험대출, 대부대출, 신용카드대출(카드론, 현금서비스) 등의 신용대출을 사용중인 경우는 햇살론 생계자금, 저금리대환대출이나 중금리대출인 사잇돌2대출을 통해 채무부담을 완화하는 것이 좋다.

햇살론 대환대출자격조건에 대해 상세하게 살펴보면 연간 근로소득 3천5백만원 이하인 경우 신용등급 1~9 등급, 연근로소득이 4천5백만원이하인 경우 신용등급 6~9등급까지이며 대상자는 개인사업자대출, 프리랜서대출, 자영업자대출, 농립어업인 및 근로자이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무등록, 무점포 자영업자 등의 차이 없이 연이율 20%이상의 고금리상품을 이용중이라면 연8~9%대의 햇살론으로 바꿀 수 있어 채무통합대출을 고려한다면 신용등급·점수 관리에 좀 더 수월 할 수 있다.

사잇돌2 대출자격조건은 표준대출과 소액대출로 나눠 1~8등급, 연간 근로소득 1천5백만원 이상 또는 사업소득, 연금소득이 8백만원 이상인 경우 신청이 가능하며, 연 9%~19.9% 이내로 대출상환방식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이며 대출기간은 12개월 이상 60개월 이내이다.

- 만약 1,200만원을 햇살론(연8%기준)을 5년 동안 사용한다면 매월 부담해야하는 평균이자는40,666원, 총 2,440,000원(5년기준)이며 만약 연22.5%의 상품을 이용한다면 총 6,862,500원으로 44,22,500원정도의 차이가 나며 매월 약 7만 원 이상 절약을 할 수 있는 것이다.

햇살론 및 사잇돌2 취급은행은 단위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등의 상호금융과 상호 저축은행에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금리는 자율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직장인의 경우 상호금융의 경우는 연7%대, 저축은행은 연8~9%대이므로 금리비교를 한 후 좀 더 유리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햇살론 정부지원제도라고 속여 소액대출, 모바일대출, 인터넷대출, 무직자소액대출, 주부대출, 여성대출이 무서류당일대출 가능하다는 것은 보이스피싱일 수 있으니 저축은행중앙회나 대출모집인조회를 통해 정식업제인지 확인하고 대출상품 이용시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어 추가대출이 제한되거나, 신용대출금리 상승, 대출한도 감소 등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