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연료전지 수요 다각도로 늘어날 것”
상태바
“수소 연료전지 수요 다각도로 늘어날 것”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8.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차·선박·지게차 등으로 확대 전망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현대차그룹은 각국 환경 규제 강화 등으로 국내외에서 연료전지에 대한 우호적인 시장 환경이 조성되고 있는 만큼, 운송수단 및 발전 분야 등에서 연료전지시스템 수요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중장기적으로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수전해 방식 수소 생산이 보편화되면 수소 가격 하락과 함께 연료전지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더욱 더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장기적인 수소 가격 인하로 수소전기차 연간 운영비가 전기차 수준으로 떨어지고, 전력 생산을 위한 발전 원가도 천연가스 발전과 비슷한 수준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운송 분야와 관련해서는 이미 프랑스 ‘알스톰’이 캐나다 연료전지업체 ‘하이드로제닉스’와 함께 독일에서 연료전지 기차 실증사업을 추진 중이다. 독일 지멘스와 중국철도건설공사(CRCC)는 캐나다 발라드와 손을 잡고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있다.

연료전지 지게차는 유해가스 발생이 없어 장시간 실내 작업이 필요한 대형 물류센터나 제조 공장 중심으로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아마존과 월마트가 지분을 보유한 미국 수소연료전지업체 ‘플러그파워’는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일본 토요타와 미국의 하이스터-예일 등은 시장 공략을 준비 중이다. 연료전지 드론은 배터리 드론 대비 장시간 비행이 가능해 ‘발라드’나 싱가포르 호라이즌 등이 적극적이다. 연료전지 선박은 소형선박 및 대형선박 보조전원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될 전망이다.

연료전지시스템을 활용한 발전의 경우 에너지 효율이 높고 상시 가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크다.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력으로 수소를 만들어 보관한 뒤, 필요 시 연료전지시스템을 이용해 다시 전력을 생산하면 신재생에너지 간헐성을 극복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발전용·건물용 등 국내 산업용 연료전지 시장 규모가 오는 2017년 대비 2030년 약 5배 가량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 될수록 차량을 비롯한 전 부문에서 에너지 수요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며 “청정에너지를 사용하는 무공해 연료전지시스템이 다양한 분야에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현대차그룹이 그 중심에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