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택시업계, 카드결제 활성화 보조금 지원예산 확대 요구
상태바
부산택시업계, 카드결제 활성화 보조금 지원예산 확대 요구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8.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택시·개인택시조합, 오거돈 부산시장 면담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부산지역 택시업계가 카드결제 활성화 보조금 지원 확대와 택시요금 정례적 조정, 택시 환승할인제 후불식 카드 도입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부산택시조합과 부산개인택시조합은 지난 10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오거돈 부산시장을 면담하고 이 같은 택시 관련 정책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장성호 부산택시조합 이사장, 김호덕 부산개인택시조합 이사장과 양 조합 부이사장들이 함께 했다.

양 조합은 카드결제 활성화 보조금 지원 예산 확대를 우선적으로 건의했다.

카드결제 수수료의 경우 매년 택시를 이용하는 승객의 카드결제율이 상승한데 따른 업체 또는 개인사업자들의 부담이 늘어나 경영압박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월 대당 8000원인 카드결제 수수료 지원금액을 다른 대도시 수준으로 높여줄 것을 요구했다.

현재 카드결제 수수료 지원은 서울 2만8000원, 인천 4만5000원, 울산 3만1000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대전은 전액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카드결제 등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통신요금(월 대당 5000원)도 지원해 줄 것을 요구했다. 통신요금의 경우 특·광역시는 모두 지원하고 있지만 부산만 지원되지 않고 있다.

택시업계의 경영난 해소를 위한 택시요금 정례적 조정도 건의했다.

택시요금 인상 주기가 4~5년으로 비정기적으로 이뤄짐에 따라 시민과 택시업계 모두 불만이 제기되고 있음을 고려해 2년 주기로 정례화를 요청했다. 국토교통부의 훈령에는 2년마다 의무적으로 택시요금 조정을 검토하도록 하고 있다.

택시업계는 택시요금 인상 시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표준운송원가제’를 도입하면 택시요금 조정에 대한 불신이 해소된다는 입장이다.

개인택시조합은 선불식 교통카드에만 적용되고 있는 택시 환승할인제를 후불식 카드까지 확대해 줄 것을 요청했다.

당초 올해 안에 대중교통과 택시 간 환승 할인 혜택을 후불식 카드 소지자까지 확대하려던 부산시 계획이 내년도 관련 예산을 확보하지 못해 무산됐다.

법인조합은 도심권에 차고지를 둔 택시업체들의 안전문제와 민원이 과다발생하고 있는 점을 들어 택시 공영차고지를 조성해 줄 것을 건의했다.

택시 공영차고지는 1개 권역에 시범사업으로 추진한 뒤 단계적으로 권역별로 확대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시내버스와 화물자동차는 공영차고지를 조성해 운영하고 있다.

오 시장은 이에 대해 “택시업계가 택시 수송수요 감소 등으로 인해 경영적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감안해 가능한 긍정적으로 검토해 지원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힌 뒤 “택시업계도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