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버스가 똑똑해진다
상태바
제주 버스가 똑똑해진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8.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스에 ‘첨단 장비’ 장착…내년부터 운영

[교통신문]【제주】제주 버스가 똑똑해진다. 충돌·차선이탈을 경고하고 졸음운전을 방지해주는 시스템이 버스에 장착된다.

제주도는 이달 말까지 대중교통 버스 771대에 센티미터(㎝) 단위까지 위치파악이 가능한 고정밀 지구위성항법시스템(GNSS)을 설치키로 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중 공영버스 97대에는 GNSS 외에 전방충돌경고시스템(FCWS)과 차선이탈경고시스템(LDWS)이 결합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이 지원된다. 또 동공 감지 졸음 방지 시스템(DSM)이 설치되고 운전자에게 생체신호를 검출하는 스마트밴드도 지급된다.

공영버스 20대에는 추돌과 사고 감지 시 자동 긴급제동시스템(AEBS)도 추가로 설치된다.

도는 자치경찰단 교통정보센터와 연계해 구조 당국, 응급의료기관 등과 긴급구조체계(e-Call)도 구축키로 했다.

도는 이들 장비를 갖춘 버스가 운행 중 차선을 이탈하면 곧바로 경고음이 울리고, 앞쪽에 고장으로 정지해 있거나 서행하는 자동차 등과 충돌할 위기에 처하면 긴급 제동해 충돌사고를 방지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 운전자의 얼굴과 시선 상태를 파악하고, 맥박을 체크해 졸음운전 상태임을 감지하면 차내 스피크로 경고하게 되며 사고가 발생하면 곧바로 긴급구조체계가 가동된다고 도는 밝혔다.

도는 내년부터 시범운영을 해 서비스 안정성을 검증하고, 성과들을 확인해 대형 버스는 물론 사고가 잦은 택시와 렌터카 등 소형 차량까지 이 시스템을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