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풀 정식 서비스 연기 불구…택시업계 20일 집회 예정대로
상태바
카카오 카풀 정식 서비스 연기 불구…택시업계 20일 집회 예정대로
  • 유희근 기자 sempre@gyotongn.com
  • 승인 2018.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택시업계 집회 예정대로 “연기 아닌 철회해야”

[교통신문 유희근 기자] ‘택시기사 분신사망 사건’ 이후 카풀 문제를 둘러싼 논의가 숨가쁘게 진행되고 있다. 택시업계는 오는 20일 3차 결의대회를 계획대로 진행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이와 관련해 정부와 정치권에서 나오는 논의와 상황 변화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카카오는 13일 입장문 발표를 통해 카풀 정식 서비스 개시를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택시기사 분신사망 사고'가 발생한 지 사흘만이다. 앞서 카카오는 지난 7일 카풀 시범 운영을 시작하고 오는 17일부터는 서비스를 정식으로 출시하기로 했다.

카카오는 "(그동안) 카풀 서비스 사업에 대해 택시업계, 정부, 국회 등과 적극적으로 논의를 진행해왔다 .택시 기사님들은 물론 이용자와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더욱 경청하고 반영하기 위한 결정"이라며 "앞으로도 계속 열린 자세로 이 문제를 논의해 나갈 것”라고 말했다. 하지만 "무기한 연기는 절대 아니며 베타 서비스는 계속 진행된다“고 밝혔다.

택시업계는 이 같은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 연기 결정에도 계획대로 3차 결의대회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서비스 연기가 아닌 철회가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택시업계 관계자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우리의 요구는 자가용 불법 카풀 영업의 일시적인 연기가 아니라 철회”라며 “철회하지 않는 이상 우리가 세운 계획을 하나 하나씩끝까지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분신 사건으로 발등에 불이 떨어진 정부와 정치권에서는 긴급히 사태 해결에 나서고 있지만 뾰족한 수를 찾지 못하고 있다.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카풀·택시 TF 위원장은 13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20일 전까지 양측이 타협점을 찾을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택시업계가) 택시 지원 방안이 담긴 정부 중재안이나 카풀 허용 횟수 등을 제한하는 것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 카풀 전면 금지를 최우선적으로 요구하고 있어 합의점을 도출하는 게 어렵다“고 중재의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택시업계에 카풀을 1년 동안 시범 운영하되 하루 2번만 손님을 태우도록 제한하는 내용의 중재안을 제시했지만 택시업계가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중재안에는 면허 반납시 10년간 연금 지급을 통해 감차 보상금을 현실화하고 재단을 만들어 복지를 확대하는 방안 등이 포함돼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