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19년 기상·기후 빅데이터 융합서비스 개발 수요조사 공모’ 선정
상태바
부산시 ‘2019년 기상·기후 빅데이터 융합서비스 개발 수요조사 공모’ 선정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8.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기상변화가 부산 교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이 시도된다.

부산시는 기상청의 ‘2019년 기상·기후 빅데이터 융합서비스 개발 수요조사 공모’에 선정돼 내년 3월부터 기상변화와 교통과의 상환관계 분석에 들어간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시는 ‘기상변화에 따른 택시운송사업 분석 모델 개발’을 중점 과제로 추진한다.

교통 관련 빅데이터 분석은 다른 지역에서도 종종 시행됐지만 날씨, 계절 등의 기상 상황과 융합한 종합적인 교통 빅데이터 분석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와 기상청은 각 기관이 보유한 택시·버스 운행정보, 민간 통신데이터, 기상자료(날씨·강수량·기온 등)를 융합해 기상 상황에 따른 차량흐름, 택시운행 노선, 버스·지하철·택시의 탑승 인원 연관성 등을 분석한다.

분석결과는 시 빅데이터 포털에 개방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시 교통정책에도 반영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한 빅데이터 분석예측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시민 맞춤형 교통정책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