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7~9%대 햇살론 무료한도조회 지원, 사잇돌2 대환대출자격조건 및 직장인신용대출 온라인 체크!
상태바
연7~9%대 햇살론 무료한도조회 지원, 사잇돌2 대환대출자격조건 및 직장인신용대출 온라인 체크!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8.12.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정부는 가계대출의 상승을 억제하고자 서민들의 작은 탈출구였던 제2금융권대출까지 대출총량규제 기준 강화에 나섰다. 금융취약계층이나 저신용자·저소득자를 중심으로 다중채무자가 늘어가는 만큼 2금융권의 대출규제는 20%이상의 카드론, 캐피탈대출, 대부대출 등의 노출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불법 사금융 시장 등에서 자금을 조달해 빚 돌려막기를 할 가능성이 크다.

한 관계자는 “과다채무가 있거나 다중채무자의 경우 정부지원 서민대출 햇살론, 사잇돌2,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와 같은 상품을 통해 저금리 대환대출을 1차목표로 두고 금리를 낮추고나 채무통합대환대출을 통해 신용등급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말한다.

금융당국에서는 고금리 접근 및 이용으로 인해 발생 되는 개인회생, 파산등의 2차 피해를 막고자 작년 9월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등과 저축은행에 중금리 신용대출인 사잇돌대출을 내놓는가 하면, 올초 햇살론 생계자금의 한도증가 및 대환대출자격조건 완화소식과 더불어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등의 4대 정부지원 서민대출의 문턱을 낮춰가고 있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올 1~4월까지의 서민금융대출은 2조 1378억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지난해 1~4월대비 약32% 증가한 수치이다. 이는 생계자금과 대환대출이 동시에 신청이 가능한 햇살론으로 인해 증가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햇살론은 올 4월까지 약 1조 1500억 원이 공급됐으며, 근로자 햇살론의 경우는 77.9% 증가하였으며, 개인사업자 햇살론의 경우는 2% 감소하였다. 이 수치는 지난해 4월 누적(6987억 원)보다 64.1% 증가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햇살론 대환대출자격조건은 연소득기준 3,500만 원 이하인 경우라면 신용등급 1~9등급까지, 연 소득 3,500 ~ 4,500만원 이하인 경우라면 신용등급 6~9등급까지 근로자의 경우 연7~9%대 이율로 생계자금 최대 1,500만 원, 대환대출 최대 2,000만원내로 신청이 가능하며 모두 신청할 경우 3,000만원까지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햇살론 대환대출자격조건은 연 20%이상의 직장인 신용대출, 캐피탈, 대부업, 카드론등의 상품을 3개월이상 연체 없이 사용했어야만 신청이 가능하며, 이외에 근무기간이 짧거나 소득이 작은 경우라면 월80만원이상 급여를 3개월이상 통장수령한 사실을 서류를 통해 제출한다면 신청이 가능하다. 단, 최근 3개월이내에 장·단기의 연체기록이나 10일 이상의 반복적인 연체가 없어야 한다.

현재 햇살론 신청은 취급은행인 상호금융(새마을금고, 수협, 신협, 단위 농협)과 저축은행에서 가능하며 4대보험미가입자, 자영업자대출, 계약직 직장인대출, 개인사업자대출, 프리랜서대출 등의 차이없이 햇살론 신청이 가능하지만 금리, 승인기간, 지역적제한등의 차이가 있어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정부에서는 연10%내외의 사잇돌 신용대출의 총 한도를 1조원으로 진행했지만 한도 소진상황이 되자 2조원까지 늘리기로 했으며 올 6월부터는 은행권과 저축은행 및 전국 신협, 농협, 수협, 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소상공인대출이나 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되던 상품을 이용중이라면 신청이 어렵지만 햇살론을 사용중이더라도 신청이 가능하다.

햇살론과 사잇돌2는 취급은행에서 간단한 본인인증을 통해 햇살론대환대출자격, 햇살론대출한도, 사잇돌대출 가능여부와 한도조회를 인터넷 및 모바일대출을 즉시 확인할 수 있으며 조회기록은 남으나 신용등급에는 영향이 없다. 또한 소상공인대출, 여성대출, 소액대출, 당일대출, 무서류대출, 인터넷대출등의 궁금증도 쉽게 풀어갈 수 있다. 햇살론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으며 중개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는 불법이니 불법적인 전화를 받거나 의심스러운 경우 반드시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감독원 또는 햇살론, 사잇돌2 해당 신청 금융기관에 확인해봐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대출왕 2018-12-18 11:09:41
대출은 같은 은행이라도 개인마다 지점마다 차이가 있죠~
이런 고민때문에 발품을 많이 팔아야 하는데 대출상품 한눈에 알아보는 서비스가 있어 공유해요.
http://bitly.kr/JAJ6
간단정보만 입력하면 금융사별 최저금리와 대출한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었구요..
어느 은행 금리가 가장 저렴한지 한꺼번에 볼 수 있어서 편하게 상담받고 대출까지 받았는데~
꼭 도움되셨으면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