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배송 물류로봇 육성 4000억원 공적자금 투입
상태바
자율주행 배송 물류로봇 육성 4000억원 공적자금 투입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8.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육성펀드·기술거래 마켓 조성…‘금융대출·알고리즘’ 지원 혜택 추가
 

[교통신문 이재인 기자] 정부가 물류·유통산업의 첨단화를 이끌 로봇 분야에 대한 공적자금을 늘리고, 기술 상용화와 현장보급 활성화 지원에 들어간다.

무인 자동화를 골자로 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에 물류로봇이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진단됐으나, 성장기반의 부재로 인해 로봇분야의 시장창출이 미흡하다는 정부 평가에서 내려진 조치다.

특히, 민간의 투자 유인과 연구 성과물의 사업화 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조사됨에 따라 로봇산업 육성에 대한 재정 지원을 늘려 로봇 제품의 시장 진입과 시설확대를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10일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9차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러한 내용을 밝히고,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로봇제품의 시장창출 지원을 위한 계획안을 공개했다.

먼저 200억원 규모의 로봇산업 육성펀드가 내년에 조성된다.

금융계와의 협업을 통해 로봇기업의 R&D·사업화·시설투자에 필요한 융자 상품이 출시된다.

펀드조성은 로봇산업진흥원을 통해 추진된다.

뿐만 아니라 우수 로봇기업을 대상으로 보증비율 우대와 대출금리 차감 등의 금융지원 혜택이 제공되는데, 이는 지난해 협력 관계가 체결된 로봇산업진흥원·신용보증기금·하나은행을 통해 실시된다.

로봇산업 활성화를 위한 거래의 장도 마련될 예정이다.

보유기술 거래 등을 위한 시장주도형 로봇기술 마켓이 조성·운영되며, 여기서는 금융지원 이외에도 AI 인공지능 알고리즘 분류·배포, 우수제품 홍보·판매 지원, 기술거래 운영 창구 역할을 맡게 된다.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비즈니스 모델이라면, 해당 채널을 통해 서비스로봇 개발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예컨대 물류·유통시설·병원 등 생산·소비재와 의료도구 운송에 투입되는 로봇으로, 고중량의 물류를 운행 경로에 따라 자율주행하고 안전운송이 가능한 조건 값을 충족하면 된다.

정부 계획안에 따르면 서비스로봇 개발 및 활동 추진비로 책정된 4026억원(2020~2026년)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이며, 물류·의료 분야 등 유망 서비스로봇 개발·보급의 활성화를 차원에서 로봇 제품에 대한 규제 특례의 세부기준은 내년 하반기를 목표로 검토·추진될 예정이다.

재정 지원 이외 행정적 지원도 병행된다.

규제 샌드박스 관련 제도지원을 강화하고,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로 지정된 부산을 로봇제품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하게 된다.

내년에는 우정사업본부를 통해 자율주행 배송로봇 시스템 개발이 개시되며, 중소벤처기업부와 스마트산단 사업단의 협조 하에 스마트팩토리·첨단산업단지 전용 협동로봇에 대한 개발·보급이 본격화 된다.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로봇 종합기술경쟁력은 일본·미국·유럽에 이어 세계 4위 수준으로 최고기술 보유국인 일본 대비 상대수준은 85%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민간의 투자 유인과 연구 성과물의 사업화 실적은 저조한 점을 지적, 로봇산업 육성을 통해 저출산·초고령화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유망 신산업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로봇기업의 현장 방문을 통해 “로봇은 미래 혁신성장 산업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중요한 산업”이라면서 “로봇 금융상품을 마련해 담보력이 약한 로봇기업들이 제조공장 확대 등에 필요한 투자재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 규제개혁을 통해 기업에서 제기한 애로사항을 해결할 방침”이라며 정부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글로벌 산업동향을 보면, 24% 이상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한 로봇 시스템은 향후 5년간 지출규모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진단됐으며, 내년도 한 해 글로벌 로봇 기술 지출액은 103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