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민주당의 ‘사회적 타협 기구’ 설치 제안에 “카풀 철회 없이는 20일 집회 강행”
상태바
택시, 민주당의 ‘사회적 타협 기구’ 설치 제안에 “카풀 철회 없이는 20일 집회 강행”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8.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택시노사 4단체가, 민주당이 제안한 사회적 대타협 기구 설치 자체를 반대하지 않지만, 카카오의 카풀 유상운송 철회와 국회에 제출돼 있는 관련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가 보장되지 않는 한 20일 대규모 집회를 강행할 것을 19일 공식 천명했다.

이에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택시노사 4단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20일 집회를 유보하고 택시업계와 카풀업계의 갈등을 조정해 상생 방안을 마련할 사회적 대타협 기구 설치를 제안했다.

이날 회의에는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 홍익표 수석대변인,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의 전현희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과 전택노련, 민택노련, 개인택시연합회, 택시연합회 등 4개 택시노사 단체 대표 등이 참석했다.

회의에서 택시4단체는 내부 협의를 통해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밝혔고, 회의 직후 단체별로 내부 의견을 모은 결과 ‘사회적 대타협 기구 설치’와는 별개로 기존의 입장을 유지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특히 20일 집회는 카풀서비스를 반대하며 분신, 사망한 최 모 택시운전자의 뜻을 기리는 자리라며 집회 유보 또는 중단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제안한 사회적 대타협은 얼마든지 수용할 준비가 돼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카카오의 카풀서비스 전면중단과 함께 카풀 관련 법안의 국회 처리 등 제반조건이 명확히 규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20일 집회는 평화적·합법적으로 치룰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이 구상하는 사회적 대타협 기구는 택시4단체 대표와 카풀업계 대표, 정부 대표, 민주당 대표가 참여해 쟁점사안을 집중 논의, 택시와 카풀 양측의 입장을 조정해 합의안을 만들고 택시업계 지원방안 등도 확정하겠다는 것이다.

18일 민주당-택시4단체의 간담회에서는 택시 사납금제 폐지와 월급제 도입, 감차 문제 등 택시업계 지원방안은 구체적으로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택시단체들은 카풀 서비스가 위법 소지는 없는지 민주당 차원의 검토가 필요하다는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