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설명회’ 연기
상태바
‘김해신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설명회’ 연기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8.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부산 사상부, 북구 소음피해 미반영” 중지 요구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국토교통부가 지난 19일 열기로 했던 김해신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설명회를 연기했다.

부산시는 국토부가 지난 19일 열기로 했던 김해신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설명회 연기를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시가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보고서를 검토한 결과 부산 사상구, 북구 소음 피해가 미반영되는 등 심각한 문제점이 발견됐다며 주민설명회 중지를 요구한데 따른 것이다.

국토부는 “향후 지자체 등이 제기하는 주장에 대해서는 사전 충분한 의사소통을 거친 후 관련 절차를 재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용역 과정의 하나인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보고서를 지난 11일부터 다음 달 10일까지 주민 대상으로 공람하고 있다. 공람 과정의 하나로 지난 19일 강서구청에서 주민설명회를 열 예정이었다.

시는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보고서가 군 항공기의 장래 훈련비행 관련 소음 등고선이 공군과 협의 없이 임의로 축소해 훈련비행경로에 포함되는 사상·북구 등지의 소음 피해 영향을 반영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공군은 현재 김해공항 활주로 서쪽인 부산 강서구 강동동 평야 지역 상공으로 훈련비행을 하고 있다.

그러나 김해공항 ‘V’자형 새 활주로가 건설되면 민간항공기와 충돌 우려로 인해 군 훈련비행 구역을 기존 활주로 동쪽으로 이전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부산 화명동~구포역~신라대~사상구청 등지의 상공이 항공소음 피해구역에 새롭게 포함된다.

또 민간항공기가 불가피한 상황 등으로 첫 착륙 시도에 실패해 다시 이륙하는 ‘실패접근 경로’도 기존 활주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옮길 수밖에 없어 항공소음 피해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훈련비행경로를 옮길 경우 시가 추진하는 에코델타시티 수변도시 조성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새로 항공소음 피해구역에 포함되는 사상구, 북구 등지의 정확한 소음 예상도를 요구하고, 이 같은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문제점이 해소될 때까지 주민설명회 등 공람절차를 전면 중지할 것을 요구했다.

시 관계자는 “김해신공항 건설의 문제점을 철저히 검증해 반드시 안전하고 24시간 운영할 수 있는 관문공항을 건설하겠다”며 “부산·울산·경남 검증단과 함께 공동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거돈 부산시장은 지난 19일 철도시설과 김해공항 현장 방문을 위해 부산에 온 김정렬 국토부 제2차관을 접견한 자리에서 국토부의 공항정책에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오 시장은 “세계 물류의 중심이 될 부산에 제대로 된 공항이 없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면서 “부·울·경 800만 지역민과 3개 시·도지사가 합의해 신공항 문제를 제기하고 있지만, 국토부는 기존 김해공항보다 못한 방향으로 신공항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