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지정 교통안전 우수사업자 ‘중앙고속’, 점수 'A+'로 1위
상태바
국토부 지정 교통안전 우수사업자 ‘중앙고속’, 점수 'A+'로 1위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8.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단위 운전자별 DTG 분석, 안전교육 이행 등 인정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국토교통부가 올해 10개 광역 지자체에서 추천한 53개 업체 중 추천요건 부적합 22개 업체를 제외한 31개 업체에 대해 교통안전도 및 교통안전관리실태 평가를 실시한 결과, 중앙고속이 종합점수 95.8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2018년 교통안전 우수사업자로 지정된 것. 중앙고속은 1주 단위로 운전자별 디지털운행기록을 분석하고 위험한 운전습관을 가진 운전자에게는 교통안전 체험교육을 실시하는 등 운전 습관을 개선했다.

국토부는 2011년부터 교통안전 관리에 대한 운수사업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자율적인 교통안전관리 체계를 정착시키기 위해 매년 교통안전 우수사업자를 지정하고 있다. 올해는 전국 4400여개의 버스, 택시 등 운수사업자를 대상으로 평가를 수행, 최종 10개 회사를 우수사업자로 지정했다.

지정 업체는 중앙고속(고속버스), 신촌교통·원진운수·관악교통·남원여객(시내버스), 금남고속·동아여객(시외버스), 아름다운관광여행사·대일관광·성우관광(전세버스) 등이다. .

교통안전 우수사업자는 교통안전도가 우수한 운수업체 중 시도지사가 추천한 업체를 대상으로 교통안전관리 실태조사를 수행하고, 교통안전도와 안전관리 실태를 종합 평가해 선정된다. 하여 선정된다.

최근 3년간 중대한 교통사고를 발생시키지 않은 업체, 교통안전도 상위 5% 이내 업체를 대상으로 운전자관리, 운행관리, 차량관리, 교통사고관리, ․안전관리체계 등 5개 분야를 평가한다.

우수사업자는 국토부 장관으로부터 교통안전 우수사업자 지정서가 전달되고, 지정 후 1년간 교통안전점검이 면제된다. 안전관리를 위한 교통안전 개선물품 등도 지원된다.

이외에도 금남고속은 무사고 운전자에게 포상금을 지급하고, 장기 무사고 운전자(5년 근속, 3년 무사고) 34명을 선발해 해외견학을 실시하는 등 교통안전에 대한 운전자의 관심을 향상시켰다.

동아여객도 무사고 운전자에 대한 포상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차로이탈경고장치를 장착 대상 전 차량에 조기 장착해 졸음운전 예방을 위해 노력했다.

원진운수는 교통안전 교육 교재를 자체 제작하고, 이를 활용하여 신규 입사자의 첫 승무 전에 40시간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온라인 교육을 병행하여 교통안전 교육 효과를 높였다.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운수사업자간 교통안전 향상을 위한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교통안전 우수사업자의 위상을 높이고, 포상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