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민관합동 수소경제 추진위원회 개최
상태바
산업부, 민관합동 수소경제 추진위원회 개최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8.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발표 예정 로드맵 주요 내용 발표
▲ [사진=산업통상자원부]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27일 서울 한국기술센터에서 수소 관련 다양한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민관 합동 ‘수소경제추진위원회’ 2차 회의를 개최했다. 위원회는 에너지 전환 핵심 원동력이자 혁신성장 3대 전략투자 분야인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업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산학연, 공공기관, 관계부처 등으로 이뤄진 위원을 구성해 지난 9월 출범됐다.

회의에서는 1월 발표 예정인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주요 내용을 발표하고, 우리나라 특성에 맞는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에 대한 의견 등이 교환됐다. 산업부는 수소차와 연료전지 등 수소산업 생태계 전반에 대한 업계 동향을 분석하고, 관련 전문가 의견을 청취했다. 참석자들은 수소경제 이행을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다짐하기도 했다.

지난 18일 신년업무보고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수소차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기 위한 획기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며 “해당 산업 동향을 유심히 살펴봐 초기에 우위를 점하는 국가적 전략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회의에서 이행계획(로드맵) 초안 주요 내용 실현 가능성과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관련 기업 지원 방안 등에 대해 업계와 학계, 연구계 등 전문가들이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특히 참석자들은 세계 최장 주행거리를 달리는 수소차 등 이미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분야에는 보다 차별화된 경쟁 우위 확보를 통해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아직 기술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분야에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과 기술개발 지원 등을 실시하는 등 분야별로 차별화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안했다.

한편 참석자들은 수소생산의 경우 단기적 방식으로 액화천연가스(LNG) 등에서 수소를 추출하고 중장기적 방식으로 수입 및 수전해 타당성 등을 검토하는 것은 물론, 수소 운송·저장 인프라와 튜브트레일러·파이프라인·저장탱크 등의 기술적 도전 과제와 경제성 확보 방안을 확인했다.

민간 전문가와 관계 부처가 협력해 작성 중인 로드맵은 수소 생산, 저장·운송, 모빌리티, 친환경 수소발전 등 분야별 이행 목표치 및 이를 달성하기 위해 추진할 과제를 제시한다. 아울러 로드맵에는 수소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관련 기업 육성에 필요한 지원 방안과, 수소경제 기술로드맵 마련, 수소 전문 인력 양성 계획 등의 내용도 구체화될 예정이다.

산업부는 수소산업 전주기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한 기술개발과 성능평가를 전담하는 안전성 지원센터를 2021년 대전에 구축하는 등 수소 안전성 확보를 위한 노력에 나선다. 또한 기술개발, 실증, 보급사업 등을 통해 얻은 우리 수소경제 기술 글로벌 선도 및 보급 확산을 위해 국제표준화를 강화할 방침이다. 수소 관련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국제협력, 수소산업 전반을 규정하는 ‘수소경제법’ 제정 등 제도적인 뒷받침도 추진될 계획이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수소경제는 시대적 화두로,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과 혁신 성장을 함께 달성할 수 있는 수소경제로 이행을 위해 민관이 힘을 합쳐 나갈 것”이라며 “아울러 논의된 내용을 보다 심도 있게 다루는 회의를 향후 지속적으로 개최하며, 회의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과 현장 목소리를 바탕으로 1월 중 수소경제 생태계 전반 비전과 정책 목표를 담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