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정비업계 노사 임금협상 난항
상태바
부산정비업계 노사 임금협상 난항
  • 윤영근 기자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釜山】부산 정비업계의 올 임금협상이 노사간 견해차이로 난항을 겪고 있다.
정비업계들은 경기불황에 따른 작업물량 격감에다 무등록정비업소 난립 등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음을 들어 사실상 임금동결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노조는 물가상승률 등을 임금인상에 반영해 주기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산자동차검사정비조합과 전국자동차노조연맹 부산지역 정비노동조합은 최근 3차교섭을 갖고 노사 각 1명씩 2명으로 '소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정비업계 노사의 소위원회 구성·운영은 지난 3월 말로 임금협정 시효가 만료됨에 따라 4월11일 1차 협상을 시작으로 그동안 수차에 걸친 공·비공식 교섭에도 양측의 견해차이로 협상의 돌파구가 마련되지 않음에 따라 앞으로 소위원회 중심으로 실질적인 협상을 벌여 조기 타결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노조측은 교섭에서 ▲임금 14.5% 인상 ▲상여금 50%를 인상 200% 지급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용주측은 경기불황에 따른 작업물량 격감에다 무등록정비업소의 난립 등으로 현재 정비업체들이 거의 IMF체제때와 같은 수준의 경영난을 겪고 있음을 이유로 노조측의 이같은 요구안은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견지하면서 사용주가 받아들일 수 있는 협상안 제시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올 정비업계 임금협정 타결은 노사간 합의점 도출에 많은 시일의 소요로 장기화가 불가피, 이달말쯤 타결시점이 늦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같은 노사간 임금인상 등에 대한 격차 외에도 노조가입대상 업체 중 노조가 결성돼 활동 중인 업체가 일부에 그친 노조 조직력의 취약점과 '노조비' 징수방법의 논란 등이 변수로 등장해 협상의 또 다른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어 노사 모두 '주변'을 설득해야 하는 부담도 안고 있다.
尹永根기자 ygyoon@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