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물류정책관 신설 ‘주목’
상태바
부산시, 물류정책관 신설 ‘주목’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9.0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하에 트라이포트·항만물류·철도물류담당관 둬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부산시가 시민 경제생활과 직결되는 물류 분야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물류정책관을 신설해 물류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부산시는 새해 민선 7기 2차 조직개편에 따라 경제부시장 직속으로 물류정책관을 신설하고 물류 관련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조직개편에 이어 지난 7~8일 사무관 직위 이상 고위직에 대한 대규모 승진 및 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신설한 물류정책관에는 트라이포트담당관, 항만물류담당관, 철도물류담당관을 산하에 두고 있다.

육상과 철도 물류 관련 정책을 추진하는 철도물류담당관에는 신설한 철도시설물류와 기존 육상물류를 두고 있다.

육상물류의 경우 그동안 교통혁신본부(옛 교통국) 산하에 있을 당시 교통운영과, 교통관리과에서 ‘팀’(계)단위로 운영되다가 지난해 7월 민선 7기 출범 1차 조직개편 시 철도물류과로 옮겼다가 이번에 또다시 철도물류담당관으로 옮긴 것이다.

물류정책관 신설로 동북아 물류 허브 구축과 유라시아 관문도시 건설을 위한 정책 개발, 침체 국면의 물류산업 활성화에 역량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육상물류는 교통혁신본부 산하에 있을 때 자동차(화물) 위주의 정책을 펼치면서 버스·택시 등 여객업종과의 교류와 협업을 벌여오다 물류정책관으로 옮김에 따라 사실상 교류 등이 단절될 것을 물류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이와 관련, 물류업계는 “물류업계가 글로벌 경기 침체의 여파 등으로 물동량이 줄어들거나 정체해 경영난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부산의 물류 관련 정책을 총괄할 물류정책관 신설로 업계 활성화를 기대한다”면서도 “육상물류의 잦은 부서 이동 뿐만 아니라 조직개편에 앞서 물류업계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데 대해 물류업계를 홀대하는 인상을 주고 있다는 업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신임 물류정책관에 박진석 부이사관이 파견에서 복귀해 임명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