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내실화’ 선언
상태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내실화’ 선언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9.0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령 6년 초과 대형버스 검사 공단으로 일원화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올해부터 차령이 6년을 초과한 사업용 대형버스의 안전도 검사가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 일원화 됐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019년을 맞아 운행차량의 안전을 강화하고 자동차검사에 대한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올해의 자동차검사제도 운영 로드맵’을 공표했다.

공단에 따르면 올해는 ▲자동차 검사제도의 내실화 ▲국민 공감 서비스 확대 ▲미래형 자동차 안전성 강화의 3개 분야에 초점을 맞춰 자동차검사 제도 및 대국민 서비스를 운영해나갈 방침이다.

우선 사고 시 인명피해가 큰 사업용 대형 자동차의 안전도 강화를 위해 차령 6년 초과 사업용 대형버스 검사를 공단으로 일원화한다.

공단은 효과적인 검사 시행을 위해 작년부터 대형차 예약 및 관리 시스템을 개선하고 검사진로를 추가 구축하는 등의 준비를 해왔다.

또한 자동차 정기검사 기술 인력의 역량강화를 위한 정기·임시 교육 제도를 실시하며, 일부 민간 지정정비사업자의 불법·부실검사를 예방하고자 '한국형 자동차검사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한다.

더불어, 올바른 튜닝문화 정착을 위한 '튜닝컨설팅 교육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불법튜닝 근절을 위한 자동차 안전단속원을 전국적으로 운영한다.

지난해부터 시행 중인 '자동차검사 사전 안내문 모바일 고지 서비스'를 강화해 보다 많은 국민들이 정확하고 편리하게 자동차 검사 관련 정보를 받아볼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달부터는 자동차검사 예약제를 확대 시행해 고객들의 대기시간이 줄어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고전원전기자동차에 대한 세부적인 검사기준이 신설됐고, 지난해 개발을 완료한 자동차진단통합시스템이 전국 공단검사소 및 출장검사소에서 사용된다.

아울러, 첨단자동차·자율자동차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FSD(독일자동차검사제도관리국)와 검사제도 및 기술을 지속적으로 교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