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업계, “국토부 장관 사퇴하라”
상태바
택시업계, “국토부 장관 사퇴하라”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9.0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정적 택시 여론 활용’ 보도에 강력 반발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국토교통부가 '택시업계를 향한 대중의 부정적인 인식을 논란에 활용하라‘는 보고서를 작성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택시업계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즉각 사퇴하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택시연합회, 전택노련, 민택노련, 개인택시연합회 등 4개 택시단체는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건너편에 설치한 고 임정남씨 분향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임씨는 지난 9일 ‘카풀 반대’를 요구하며 분신, 사망한 경기 수원의 개인택시사업자다.

택시 단체를 대표해 성명서를 낭독한 박권수 개인택시연합회장은 "100만 택시가족은 참담한 심정과 함께 걷잡을 수 없는 분노 속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즉각 사퇴와 책임 처벌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즉각 소집과 여론조작 진상 규명 ▲문재인 대통령의 택시단체 면담 즉각 수용도 함께 요구했다.

또 "국토교통부는 주무부처로써 사태해결을 위한 책임을 다하기는커녕 직무유기를 넘어 횡포로 내부 매뉴얼을 만들었다"며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 택시업계 참여를 요구하면서 한편으로는 택시업계의 분열을 조장하고 여론조작에 혈안이 됐다"고 밝혔다.

업계 및 일부 언론보도에 따르면, 최근 국토부는 택시업계를 향한 대중들의 부정적인 인식을 활용해 카카오 카풀 논란을 풀어간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택시업계는 이를 카풀 허용을 전제하며 택시업계를 사회적 대타협의 참여를 이끌 의도라고 해석했다.

국토부는 이날 오전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국토부는 “카풀문제는 사회변화 및 기술발전에 따라 기존 업계와 신산업간에 갈등이 있는 사안으로서, 이해관계자간 사회적 대화와 합의를 바탕으로 해결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 국토부의 일관되고 확고한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강신표 전택노련 위원장은 “택시 기사 2명이 죽어나가도 꼼짝도 하지 않던 국토부가 오늘 오전 갑자기 1급 간부와 택시팀장이 분향소를 찾아온 것은 무엇을 의미하느냐”며 보도 내용을 국토부가 간접적으로 시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 위원장은 “집권여당인 민주당과 국토부가 한 목소리로, 똑같은 태도로 일관하는 이상 타협은 없다”며 "16일로 예정했던 임씨의 장례식을 무기한 연기하기로 한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택시업계 관계자는 “이번 보도 건으로 카카오 카풀 반대 동력을 최고조로 끌어 올릴 것이며, 필요하다면 타다와 차차 등 ICT 업계 전반을 대상으로 고소 고발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