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풀 시범 서비스 중단…택시업계, 대화의 장 나오나
상태바
카카오 카풀 시범 서비스 중단…택시업계, 대화의 장 나오나
  • 유희근 기자 sempre@gyotongn.com
  • 승인 2019.0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카카오, 카풀 시범 서비스 중단…“택시와 대화 위한 결정”

[교통신문 유희근 기자] 카카오가 택시업계와 대화 재개를 위해 현재 시범운영 중인 카풀 서비스를 잠정중단하기로 했다.

카카오는 15일 서비스 중단 결정과 관련해, “택시업계와의 협력과 사회적 합의를 우선으로 원만한 소통의 장을 만들기 위한 결정"이라며 "카카오모빌리티는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서는 물론 택시업계와 보다 많은 대화의 기회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정부와 여당은 카풀 문제 해결 및 택시산업 발전을 논의하기 위해 택시업계가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 참여하기를 요구해 왔다.

카카오가 택시업계의 요구대로 카풀 시범 서비스를 전격 중단함에 따라 앞으로 사회적 대타협 기구가 제대로 가동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날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택시·카풀 TF 위원장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는 택시업계가 응답할 차례"라며 ”그동안 택시업계가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던 카풀서비스 중단이 현실화된 만큼 택시업계도 대타협기구에 동참해주실 것을 정중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또 "지금은 택시 노동자 처우 개선과 택시 산업이 발전할 골든타임"이라면서 "택시업계는 대타협기구에 참여해 더 이상 택시 노동자의 무고한 희생과 근심을 덜어줄 수 있도록 공유경제와 택시업계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카카오도 "대화에는 어떤 전제도 없으며 서비스 출시를 백지화할 수도 있다는 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택시 종사자들의 후생 증진과 이용자들의 승차난 해소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택시4단체는 일단 다소 유보적인 입장이다.

단체 관계자는 “카카오뿐만 아니라 정부와 국회가 이 문제 해결에 대해 진정성을 갖고 있는지 확인되면 사회적 대타협 기구 논의에 참여할 수 있다”면서도 “현재 업계는 ‘카풀 문제 해결을 위해 부정적인 여론을 활용하라’는 국토부 내부 문건으로 아주 격앙돼 있는 상태”라며 “국토부 문건 진상규명 확인과 처벌도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