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정비업계 경영난 대책 시급
상태바
부산지역 정비업계 경영난 대책 시급
  • 윤영근 기자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釜山】부산지역 정비업계가 경기불황에 따른 작업물량 감소와 등록업체 증가, 무등록정비업소 난립 등으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
특히 정비업체들이 경영난에 봉착해 있는데도 신규업체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으며, 업체 증가에 따른 인력난으로 종사원 인건비마저 턱없이 상승해 업체들이 2중고를 겪고 있다.
부산지역 정비업계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서서히 시작된 작업물량 감소가 지난달 말 현재 회복은 커녕 되례 악화돼 271개 전체 업체 중 경영수지 측면에서 하위권에 속한 30% 가량 업체들은 종사원 인건비를 제때 지급하지 못할 정도로 경영난이 심화돼 무더기 도산이 우려된다고 6일 밝혔다.
정비업체들 중 경영난이 상대적으로 더욱 심각한 업체는 사상·사하·금사지역 등 정비업체 밀집지역 업체들로 전체 업체의 3분의 2정도가 이 지역에 분포하고 있다.
이들 지역 일부 업체는 공장 가동에 급급해 과당경쟁에 따른 정비요금 덤핑에다 업계의 고질적 부조리인 하청행위와 무리한 견인차 운행 등으로 정비질서마저 극도로 문란시키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정비업체들의 경영난에도 불구하고 올들어 지난 7개월 동안 10개 업체가 늘어났고, 현재 ‘내인가’ 등으로 신규등록을 추진 중인 업체도 9개 사에 달하는 등 월 평균 1.4개 업체꼴로 늘어나고 있다.
또 경영난을 겪고 있는 업체들이 자진 휴·폐업보다는 하청 등 변칙경영으로 버젓이 운영을 지속, 선의의 업체들에게 피해가 전가돼 전체 업체의 공멸이 우려된다.
더욱이 정비업체에 취업하고 있는 종사원은 2000년 3천700명, 2001년 3천909명, 2002년 4천96명으로 소폭 증가해오다 올들어 7월 말 현재 4천72명으로 증가폭이 꺽이면서 줄어들고 있어 ‘인력파동’을 유발시키고 있다.
인력이 필요한 신규업체 등은 기존 업체에서 임금을 10∼20% 올려주는 조건으로 스카우트해 업체들간 갈등과 인건비의 상승을 부채질하는 부작용을 낳고 있다.
이와 관련, 한 중진 정비사업자는 “정비업체의 공급과잉으로 업체들의 경영난 심화는 물론, 자동차 안전도 저해와 공해확산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피해가 돌아가는만큼 현행 정비업의 등록제 ‘보완’과 함께 부실·탈법업체는 시장에서 퇴출되도록 감독관청이 사법기관과 공조를 통한 실질적인 단속으로 정비질서를 확립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尹永根기자 ygyoon@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