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택시업계 정부차원 지원 시급
상태바
울산지역 택시업계 정부차원 지원 시급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蔚山】울산지역 택시업계가 장기적인 경기침체에 따른 승객감소와 근로자들의 이직률 증가로 채산성이 극도로 악화, 총체적 난국으로 빠져들고 있어 정부차원의 다각적인 지원책 없이는 회생이 불가능한 상황을 맞고 있다.
특히 택시업계는 매년 LPG가 급등 등 경영환경 변화에 비해 비정기적 요금인상 등 비현실적인 요금체계와 전액관리제 등 현장정서와 동떨어진 제도시행으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는 지적이다.
전국택시산업노동조합 울산본부에 따르면 다변화적인 교통환경에 부응하는 업계의 체질개선 노력 부족과 근로자 처우․복지에 대한 업계 및 정부의 투자․정책 부재로 경제침체가 곧바로 근로자들의 수입과 직결되면서 최근 들어 근로자들이 일일운송수입금마저 맞추기 힘들어지면서 이직률이 급격히 증가, 택시업계에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다.
실례로 울산지역 택시업계의 경우, 차고지에 세워둔 운휴차량이 회사당 많게는 10대에서 15대로 평균 30% 이상을 상회하고 있으며, 승객감소로 인해 일일 사납금 7만2천원(12시간 기준)을 납입하지 못하는 미수자가 업체마다 30~40%씩 늘어나 업계의 도산을 부채질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근로자들은 일일 사납금마저 채우기 힘들어지면서 최저생계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급료를 받고 있는가 하면 한달간 근무해도 급료를 10원도 받지 못하는 현상까지 초래되고 있으며, 설상가상으로 기사수급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어 택시산업의 미래를 더욱 어둡게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전국택시산업노동조합 울산본부는 택시산업 침체로 운수종사들의 현장정서가 극도로 경직되고 있어 택시대란 등이 우려된다며, 정부 차원의 세제지원 등이 절실하며, 정부와 지자제간 긴밀한 행정협조 차원에서 면밀히 검토해 이같은 위기국면을 노사정이 조기에 풀어나갈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할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박재만 전택노련 울산본부장은 “택시의 공익적 기여도를 감안해 국가차원의 장기적 비전을 갖고 LPG 특소세 100% 감면과 부가세 완전감면 등 전폭적인 세제지원을 통해 택시근로자들의 복지향상과 처우개선을 도모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박 본부장은 “법인택시 운휴차량이 30% 이상 발생해 업계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마당에 경영권 침해로 인한 업계의 기업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는 경영평가제와 2003년도 법인택시 증차는 신중히 고려해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崔宰榮기자 jychoi@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