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열차추돌사고 관계자 사법처리
상태바
대구 열차추돌사고 관계자 사법처리
  • 서철석 기자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大邱】지난 8일 발생한 대구 열차 추돌사고와 관련, 철도청 관계자 5∼7명 정도가 사법처리될 전망이다.
사건을 수사 중인 대구 수성경찰서는 이번 사고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철도청 직원에 대한 조사를 마친 뒤 고모역 역무원 정모씨(30) 등 5∼7명을 업무상 과실치사상 등의 혐의로 형사입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입건 대상자는 정씨를 비롯, 당일 사고구간에서 신호기 교체작업을 하던 한국고속철도사업소 감리책임자와 공사현장 책임자를 비롯, 화물차 기관사 최모씨(50), 고모역장 서모씨(50), 무궁화호 기관사 김모씨(36), 철도청 부산지방사무소 사령 박모씨(37) 등으로 알려졌다.
특히 신호기 교체작업을 하던 한국고속철도사업소 관계자와 공사현장 책임자들은 선로 신호기 교체공사를 하면서 기존 신호등의 작동을 중지시키지 않고 공사를 계속해 화물차 기관사가 착오를 일으키게 한 혐의를 받고 있으며, 정씨와 서씨는 고모∼경산역 구간이 폐색식으로 운행되고 있는데도 앞서 출발한 화물열차가 경산역에 도착했다는 사실을 확인하지 않은 채 무궁화호 열차의 고모역 통과를 승인한 과실을 저지른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화물차 기관사 최씨는 '신호등을 무시하고 무전통신을 통해 운행하라'는 고모역의 통신식 운행 지령을 통상적 정상운행 지령으로 오해, 운행 구간에 설치된 신호등의 지시에 따르며 정지·서행 등을 반복하다 뒤따르던 무궁화호 열차가 추돌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으며, 박씨는 평소 통신식 운행의 규정을 무시한 채 피서철을 맞아 증가한 열차 운행을 원활히 하려고 앞서가던 열차(화물차)의 경산역 도착을 확인하지 않고 무궁화호 열차의 고모역 통과를 지시한 과실을 저지른 혐의다.
경찰 관계자는 "일단 관련 혐의자들을 전원 입건한 뒤 과실의 경·중을 따져 구속·불구속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며, "비슷한 사고의 재발을 막으려고 책임소재 규명을 철저히 하고 있어 사법처리에 다소 시간이 걸릴 것 같다"고 말했다.
徐喆錫기자 csseo@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