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추가 리콜 발표에 피해 차주 반발
상태바
BMW 추가 리콜 발표에 피해 차주 반발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9.0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한적 수준 불과한 조치” 주장
▲ [저작권자]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정부가 BMW 차량에 대한 추가 리콜을 발표한 가운데, 피해 차주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조치가 제한적인 수준에 불과하며, 국토교통부가 직무를 유기한 것은 물론 노골적으로 업체를 봐주고 있다는 게 이들 피해 차주 주장이다.

BMW피해자모임(이하 피해자모임) 측은 23일 내놓은 반박문에서 주요 수입 경쟁 차량과 달리 유독 BMW 4기통 디젤엔진은 매연저감장치(DPF)를 거치지 않아 입자상물질(PM, 일명 검댕이)이 전혀 제거되지 않은 더러운 배기가스를 재순환시키는 고압EGR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고압EGR을 경쟁사 보다 훨씬 많이 과다 작동시켰기 때문에 배기가스 속 검댕이가 EGR 밸브를 열린 상태로 고착시켰고, 이 때문에 830도에 이르는 고온 배기가스가 계속 흘러나옴으로써 열용량이 적게 설계된 EGR 쿨러를 열 손상시키고 흡기다기관에 천공을 발생시켜 화재가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피해자모임은 수입 경쟁 차량 모두 DPF를 거쳐 검댕이가 제거된 깨끗한 배기가스를 재순환시키는 저압EGR을 고압EGR에 추가해 장착한 이른바 하이브리드EGR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어 흡기다기관 천공과 화재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BMW가 다른 경쟁사와 달리 고압EGR만을 고집해 화재를 발생시킨 것은 제조원가를 줄이기 위해 오래된 설계를 그대로 유지한 데서 발생한 설계결함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피해자모임은 “국토부 민관합동조사단이 화재 근본원인으로 ‘고압EGR시스템 과다작동 설계결함’을 지적했던 것이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근거로 피해자모임은 국토부가 고압EGR시스템 과다작동 설계결함을 제거할 수 있는 모다 근본적인 리콜방안을 명령해야 마땅하다고 봤다. BMW 측에 저압EGR 추가 장착, 열용량이 충분한 대형 EGR 쿨러 장착과 열 손상되지 않는 온도센서 장착, 내열성이 높아 천공이 발생하지 않는 흡기다기관 교체 등 세 가지 명령을 내리거나, 세 가지 방안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할 경우 차량 환불을 명령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국토부가 고압EGR시스템 과다작동 설계결함으로 발생하는 중간 현상 중 하나에 불과한 EGR 쿨러 누수가 있는 경우에 대해서만 흡기다기관을 교체하는 BMW 측 리콜방안을 승인한 것은 심각한 직무유기며 노골적 BMW 봐주기라는 것이 피해자모임 입장이다.

피해자모임을 법률대리하고 있는 법무법인 바른 하종선 변호사는 “국토부 제2차관 등 관료들에 대해 예고한대로 형사고소와 민사소송을 제기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