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대여업계 질서 크게 문란
상태바
부산지역 대여업계 질서 크게 문란
  • 윤영근 기자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釜山】부산지역 자동차대여업계가 일부 업체의 지입제 경영 등 탈법으로 ‘대여질서’가 크게 문란해지고 있다.
특히 관계당국의 단속강화와 관련단체 차원의 ‘자정운동’ 전개로 주춤하던 렌터카업계의 변칙경영이 단속의 손길이 느슨해지고 신규업체들이 늘어나면서 되살아나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어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일부 대여업체들이 경영난 등을 이유로 등록차량을 직영으로 운영하지 않고 지입차주를 모집해 일정금액의 ‘관리비’를 받는 속칭 지입제 경영이 늘어나 운송질서 문란이 크게 우려되고 있다고 밝혔다.
지입경영 업체들은 정부의 관련법 개정으로 지난해 7월 자동차대여사업의 등록기준대수를 종전 100대 이상에서 50대 이상으로 완화한 이후 등록하고 있는 일부 업체와 기존 업체 중 영업소나 예약소를 확충하고 있는 업체 위주로 은밀히 지입형태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입제 경영설이 나돈 업체는 신규업체급의 G·M·N·S사 등과 기존의 B·D·N·S사 등이 업계에서 주로 지적되고 있다.
이들 업체 중에는 최근 지입차주와 갈등으로 곤욕을 치루는 등 업체의 ‘내부문제’가 외부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대여업계는 수년전 지입제 등 무질서로 1∼2년 주기로 사법기관의 수사 또는 세무당국의 조사 등으로 등록취소처분 등을 비롯한 행정처분과 업계차원의 ‘자정운동’으로 질서가 잡혀가다 업체 증가에 따른 과당경쟁 등이 벌어지면서 또 다시 ‘대여질서’가 문란해 질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현재 대여업체는 27개사에 차량은 2천751대이며, 이 중 지난해 7월 이후 등록된 업체와 차량은 8개사에 400여 대에 이르고 있다.
이와 관련, 한 중진 대여사업자는 “자동차대여사업의 시장진입 장벽 완화 후 등록한 일부 업체와 기존의 일부 변칙경영 업체들은 경영난 등을 이유로 탈법을 일삼기 보다는 업체간 인수·합병 등으로 기업을 정상화시키는 한편 일부 업체의 탈법이 선의의 업체에까지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점을 고려, 부산시 등 당국의 질서문란 대여업체들에 대한 강력한 지도·단속이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尹永根기자 ygyoon@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