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수출업계 이탈 우려에 인천항 단지조성계획 ‘파란불’ 점멸
상태바
중고차수출업계 이탈 우려에 인천항 단지조성계획 ‘파란불’ 점멸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9.0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내항 4부두 임시활용 첫 제안…“타지역 이전 막아야”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난맥상을 보이던 인천 중고차 수출단지 조성에 일단 파란불이 들어왔다.

항만업계 의견 차이로 중고차 수출업체들의 타 지역 이전 얘기가 나오는 등 위기감이 고조되자 관망하던 인천시가 내항 4부두에 단지를 조성하자는 의견을 내면서 긍정적 신호가 감지된 것이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 15일 더불어민주당ㆍ자유한국당ㆍ바른미래당ㆍ정의당 인천시당이 국회에서 한국당 홍일표 의원 주관으로 ‘인천항 중고차 수출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토론회에서 구영모 인천시 일자리기획관은 "우선 옛 송도유원지에 자리 잡은 중고차 단지가 타 지역으로 이전하기 전에 내항 4부두를 임시로 활용하는 것을 대안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인천시가 우선 내항 4부두에 임시 단지를 조성하자는 의견을 중고차 수출단지조성 문제가 불거진 이후 처음으로 제시한 것이다. 중고차 단지의 지역 이전에 따른 지역경제 악영향을 고려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IPA)의 의견이 여전히 부정적이고 민원이 예상되는 만큼 향후 진행 상황이 낙관적인 것만은 아니다.

인천항의 중고차 수출산업은 국내 중고차 수출물량의 80%를 차지할 정도로 효자 종목이었다. 그러나 합법적 수출단지 저성이 미뤄지는 사이 인근 수출업체들이 빠지면서 지난해 기준 수출물량은 감소했고, 수출금액도 2012년 2조원대에서 1조원대로 대폭 줄어드는 추세다.

시의 내항 4부두 제안은 정부가 군산항에 중고차 수출단지 조성한다는 방침을 밝혔고, 자동차 전용부두를 갖춘 평택항만공사가 중고차 수출업계에 각종 혜택을 제시하면서 인천에 있는 업체들을 유인하고 있어 중고차업체의 이탈 우려가 커지고 있는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위치다. 항만업계는 24시간 하역이 가능한 인천항 내항 4부두를 최적지로 보고 있다. 한국지엠 KD센터가 나가면서 비어있고 24시간 하역이 가능해 물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반면, 인천항만공사(IPA)는 관할 자치구인 중구 주민들의 반대와 항만 보안이 어렵다는 이유로 반대, 남항에 '자동차 물류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쪽을 염두하고 있다. 동시에 기존 보세구역인 자유무역지대를 해제해야하는 등 행정절차가 복잡한 점도 반대 이유로 들고 있다. 해수부도 이와 같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