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장관, '현장의 안전 확보에 만전' 당부
상태바
김현미 국토장관, '현장의 안전 확보에 만전' 당부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9.0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하 공공기관 소집...안전관리 강화방안 검토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사진>이 지난 18일 산하 기관장들을 소집해 안전관리 강화방안을 점검하고 현장의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세종정부청사에서 산하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관장들과 간담회를 열어 올 한해 업무계획을 청취하고 공공기관의 안전관리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김 장관은 모두 발언에서 "국토부와 산하기관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대원칙은 '사람에 대한 가치'이며, 사람과 생명의 가치에 비하면 안전관리 강화에 따른 비용증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로 일했던 고 김용균씨의 사고를 여러 차례 언급하며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원청인 공공기관이 안전에 책임을 지고 안전관리 수칙을 지키면서 설비를 개선해 나간다면 사고위험은 훨씬 줄어들 것"이라며 "본사뿐 아니라 자회사와 협력사 직원들도 내 자식처럼 생각해야 한다는 대통령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면서 안전관리 강화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한국철도공사와 통합이 검토되고 있는 SR에 대해서는 준시장형 공기업으로서 과거보다 기관 운영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더욱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관장들은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기관장의 관심이 가장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면서 각 기관이 수립한 안전강화 대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국토부는 산하 공공기관과 함께 올 한 해 동안 건설현장과 교통 분야의 안전수준을 높이는 데 정책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작년 말 수립한 '철도안전강화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철도시설공단과 철도공사 간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KTX 노후 전자부품을 전면 정비하고 교체하는 등 노후 철도시설 개량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교통안전 개선대책을 철저히 이행해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3200명대로 줄이는 데 전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