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던 차 바꿀 때 상향 ‘대(大)차’ 경향 뚜렷”
상태바
“타던 차 바꿀 때 상향 ‘대(大)차’ 경향 뚜렷”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9.0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카, 한 체급 올려 맞교환 비중 증가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최근 투명한 거래 과정과 편리함을 이유로 타던 차를 새로운 중고차로 맞교환(일명 대차)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K Car’가 지난해 차 맞교환 이용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남녀 모두 기존에 타던 차보다 큰 차종을 구매하는 경향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SUV·RV로 변경한 고객이 가장 많았다.

또 맞교환 서비스로 중고차를 거래한 고객은 2016년 11.1%, 2017년 13.3%, 2018년 14%로 꾸준히 증가했다.

타던 차를 팔고 새로 중고차를 구매한 고객 중 32.2%는 다음 차로 SUV·RV를 선택했다. 뒤이어 대형차, 중형차, 준중형차 순으로 구매했다.

세부적으로는 경차를 타던 고객은 SUV·RV 차종으로 바꾸는 경우가 29.1%로 가장 높았다. 경차에서 준중형차로 바꾸는 고객이 25.9%를 기록했다. 소형차와 준중형차를 타던 고객도 SUV·RV 차종으로 맞교환하는 비율이 각각 31%, 31.7%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케이카는 SUV·RV 차종으로의 이동이 많은 요인을 실용도로 꼽았다.

중형차를 타던 고객이 대형차로 이동한 비중은 32.5%. SUV·RV로 바꾼 경우가 27.2%로 뒤를 이었다. 중형 세단을 운전했던 고객들은 SUV·RV로 이동(27.2%)하기보다 대형 세단(32.5%)으로, 차종 변경이 아닌 차 체급을 높여 구매하는 점이 눈에 띈다.

다른 차종과 달리, 대형차와 SUV·RV는 기존 차종을 그대로 유지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특히, 대형차의 경우, 같은 대형차로의 이동이 44.6%, SUV·RV는 같은 SUV·RV로 이동이 44.4%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통상적으로 새로운 차를 구매할 때 차 크기를 줄이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대형차나 SUV를 타던 사람은 그대로 차급을 유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외에도 남녀 모두 새로운 차를 살 때 타던 차보다 더 큰 차량을 구매하는, 이른바 상향 대차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남성은 기존 중형차에서 대형차, SUV·RV에서 SUV·RV, 준중형차에서 중형차순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여성은 경차에서 준중형, 경차에서 SUV·RV로 변경하는 고객이 많았다. 상세 모델별로 살펴보면 남성의 경우, 현대 그랜저TG에서 그랜저HG로, 여성은 기아 뉴모닝에서 현대 더 뉴 아반떼로 맞교환하는 거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편, 고객이 기존 차를 매각하고 새로운 차를 구매할 때 추가로 사용하는 비용은 평균 약 1200만원선으로, 여성에 비해 남성이 100만원 가량을 더 지불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박지원 케이카 영업부문장은 “타던 차를 팔고 다른 차를 구입할 예정이라면 ‘판매’와 ‘구매’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맞교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