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내·마을버스 재정지원 불투명
상태바
부산 시내·마을버스 재정지원 불투명
  • 윤영근 기자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釜山】부산시가 시내버스업계와 마을버스업계의 경영합리화로 대시민 서비스 개선을 위해 추진한 시 차원의 재정재원이 불투명해졌다.
이에 따라 시내버스업계의 경우 내년도 시의 재정지원을 전제로 지난 4월 올해 노사간 임금협정 및 단체협약을 사실상 체결한데다 운송환경 급변 등에 따라 날로 악화되고 있는 업계의 경영난을 재정지원으로 타개하려던 계획도 일단 무산돼 앞으로 노사관계는 물론, 업체들의 경영난 악화가 우려되고 있다.
또 마을버스업계도 현 노후한 하나로카드 정보단말기보다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통합시스템(후불제) 구축사업에 차질은 물론, 상대적으로 더욱 영세한 마을버스업계에 지원되지 않고 있는 일반·학생 교통카드 할인요금 보조도 무산돼 마을버스업체들의 경영개선은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
19일 부산시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시는 시내버스업계와 마을버스업계의 재정지원을 위해 시내버스 37개사 50억원, 마을버스 55개사 31억원, 저상버스 구입비 3억원 등 총 84억원을 지원키로 하고 내년도 본예산 반영을 추진했으나 예산난으로 무산됐다고 밝혔다.
시 교통국은 버스업계가 자가용 승용차 증가 및 지하철망 확충 등 운송환경의 급변으로 해마다 버스이용객이 5% 정도 감소하고 있는데 반해 종사원 인건비를 비롯, 제반관리비는 상승해 겪고 있는 경영난을 요금정책으로 해소하는데는 시민부담 가중이 우려됨에 따라 서울 등 타 시·도와 같이 재정지원을 통해 일정 부분을 흡수키로 하고 내년도 본예산 반영을 추진해 왔다.
시 관계자는 "경기불황 등으로 세수확보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속에서 새로운 분야에 예산을 배정하는 것이 불가능해 본예산 반영이 무산됐다"며, "내년 추경편성시 여건이 허용되면 지원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시내버스업계와 마을버스업계는 관련단체를 중심으로 시비 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해 총력을 경주해오다 본예산 반영이 무산되자 허탈해하면서 담당부서의 추진력에 아쉬움을 표시하고 있다.
또 업계는 시가 처음으로 시 차원의 재정지원방안을 강구하다 일단 무산된 것은 세수확보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최근 안상영 시장의 구속으로 ‘책임행정'이 실종된 것이 또 다른 ‘악재’로 꼽고 있다.
이같이 시 차원의 재정지원방안이 무산돼 내년도 사업비 확보에 비상이 걸리자 양 업계는 다시 추경반영쪽으로 방향을 전환하면서 요금현실화 등 경영난 해소방안 강구에 고심하고 있다.
尹永根기자 ygyoon@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