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청=전남] 전남도, ‘지역개발사업’ 정부 공모 참여
상태바
[전라남도청=전남] 전남도, ‘지역개발사업’ 정부 공모 참여
  • 노정명 기자 njm@gyotongn.com
  • 승인 2019.0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는 2019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추진되는 ‘투자선도지구와 지역수요맞춤 지원사업’ 공모계획에 따라 오는 4월 16일까지 공모 대상지 선정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투자선도지구는 국토부가 ‘지역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난 2015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발전 잠재력이 있고, 경제 파급효과가 큰 지역별 전략산업을 발굴해 70억~100억 원의 기반시설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역수요맞춤 지원사업은 기반시설과 문화가 함께 하는 융복합사업을 발굴해 지역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개소당 20억~35억 원의 국비가 지원된다.

그동안 전라남도는 진도, 함평, 나주 등 투자선도지구 3개소를 선정, 176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수요맞춤 지원사업의 경우 곡성 등 11시군 19개 사업이 선정돼 268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관련 사업을 착실하게 진행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지역개발 전문가의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는 한편, 대학 교수 등 민간 전문가들로 위촉된 자체 심사위원회를 통해 지역수요맞춤 지원사업 대상지를 확정, 4월 19일까지 국토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이후 국토부에서는 7월까지 서면평가와 현지평가를 거쳐 전국적으로 투자 선도지구 2~3개소와 지역수요맞춤 지원사업 18개소 내외를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투자선도지구 공모에는 강진 등 3개 군이, 지역 수요 맞춤 지원사업에는 나주 등 9개 시군이 참여할 예정으로, 어느 때보다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전동호 전라남도 건설교통국장은 “이번 공모사업에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고, 전국적으로 모범이 되는 사업을 적극 발굴해 많은 시군이 선정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담양군에서 추진한 지역 수요 맞춤 지원사업 ‘돌아온 담주4길 융복합 프로젝트 쓰담’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지역개발사업 전국 최우수 사례로 선정됐었다.

[출처=전라남도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