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버스 한정면허 취소, 시내버스 투입해야”
상태바
“공항버스 한정면허 취소, 시내버스 투입해야”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9.0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형찬 시의원, “관광객 증가로 노선 환경 변화”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외국관광객 수요증가로 한정면허 요건이 해소됨에 따라 공항버스 한정면허를 취소하고 시내버스 노선을 투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우형찬(더불어민주당·양천3) 의원 “현재 외국인 관광객은 물론 내국인의 외국여행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공항버스에 부여된 한정면허를 더 이상 연장시키지 않고 여기에 시내버스 노선을 투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초 한정면허를 주는 취지가 무색해질 정도로 노선 환경이 달라진 만큼 시내에서 공항으로 가는 새로운 노선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정면허는 공항과 도심공항터미널 등 수요의 불규칙성으로 노선버스를 운행하기 어려운 경우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부여하는 것으로, 현 시점에서 한정면허를 계속 운영할 필요성은 이미 사라졌다는 것이다.

이에 우 의원은 “강서·양천의 항공기 소음피해 지역 시민은 인천 또는 김포공항과 거리가 가깝다는 이유로 공항버스 노선은 부족하고, 오히려 가까운 거리임에도 불구하고 강동·송파 지역 시민들과 같은 요금을 내며 공항버스를 이용해야 하는 등 불합리한 처우를 받고 있다”고 지적하며 “오는 12월 면허가 만료되는 한정면허를 더 이상 연장시키지 않고 시내버스 노선을 투입하는 것이 과도한 공항버스 요금을 현실화시킬 수 있는 유일한 해결방안”이라고 촉구했다.

또 “공항버스는 임원과 관리직 인건비 등 간접원가 부분에서의 원가부담이 시내버스에 비해 과도하게 집중돼 있고 이를 시민에게 높은 이용요금으로 전가하고 있다”며 “서울시는 시내버스 노선을 투입하여 시내버스준공영제 틀 안에서 적정수준의 이용요금이 산정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경유차를 사용하고 있는 공항버스가 서울시의 미세먼지 대책과도 배치된다고 주장했다.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일환으로 경유차를 퇴출시키고 있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을 고려할 때, 빠른 시일 내 한정면허를 종료시키고 시내버스 노선을 투입해 CNG, 전기 또는 수소 시내버스로 대체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게 우 의원의 주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