自保 대물보험 가입 의무화
상태바
自保 대물보험 가입 의무화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3.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 피해보험금 지급액이 1천만원 이상인 대물보험 가입이 의무화되고, 책임보험 보상한도가 큰 폭으로 늘어난다.
또 음주 또는 무면허운전으로 교통사고가 발생할 경우, 1차적으로 보험사가 피해보상을 한 뒤 대인사고는 200만원, 대물사고는 50만원 이내에서 운전자에게 구상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일문일답 2면에>
건설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의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을 지난 7일 입법예고하고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내년 초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내년 8월 21일 이후부터는 음주 및 무면허운전 예방대책의 일환으로 자기부담금제도가 신설돼 관련 사고발생시 보험사가 우선 피해보상을 하지만 손해배상 책임이 있는 운전자에게 보험사가 일정액의 구상권을 행사할 수 있다.
책임보험 보상한도도 늘어나 자동차 사고로 인한 사망·부상·후유장해시 피해자 1인당 보상한도액이 사망과 후유장해(1급)는 8천만원에서 1억2천만원으로, 부상(1급)은 1천500만원에서 2천만원으로 각각 상향 조정된다. 이는 2005년 2월 21일부터 적용된다.
이와함께 내년 2월 21일 이후에는 교통사고 피해자가 신속한 보상을 위해 가불금 지급을 보험사에 청구할 경우 보험사는 청구일 10일이내에 지급해야 하며, 이를 거부할 경우 해당 보험사는 미지급 가불금의 2배를 과태료로 내게 된다.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도 상향 조정돼 이륜자동차는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비사업용차량은 30만원에서 60만원으로 각각 조정된다.
건교부 관계자는 “책임보험의 보상한도를 인상하고 대물보험 가입을 의무화할 경우 종합보험 가입자는 추가 부담이 없지만 책임보험만 가입한 경우 10만원 미만의 추가 부담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