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규모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개발 사업 ‘제동’
상태바
국내 최대 규모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개발 사업 ‘제동’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9.0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KTX 의정부 연장노선 취소 통보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5개 광역·도시철도 노선이 지나는 철도통합역사와 버스환승정류장을 포함해 사업비 1조3000억원, 연면적 16만㎡규모의 국내 최대 지하복합공간 조성 프로젝트인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사업 추진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최근 국토교통부가 복합환승센터에 포함된 KTX 의정부 연장노선을 취소해 선로 재설계와 구조변경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은 영동대로 일대 삼성역 사거리(2호선 삼성역)과 코엑스 사거리(9호선 봉은사역)의 지하공간을 철도통합역사, 버스환승정류장, 주차장 등 대중교통시설과 시민중심의 문화공간으로 개발, 글로벌 소통·교류의 거점으로 조성하는 초대형 프로젝트이다.

기본계획 기준 국비 3769억원, 시비 862억 원, 공공기여 4335억원, 기타 교통분담금 2337억원 등 총 1조3067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예정이다. 2017년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도미니크 페로의 ‘Light Walk’를 선정하고, 180억원 규모의 기본설계 용역을 발주하면서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들어갔다.

여기에는 GTX-A와 C,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위례~신사선(경전철), KTX 의정부 연장노선 등 5개 광역·도시철도 노선이 계획돼 있었다.

그러나 국토부는 지난 2월 경제성 부족을 이유로 KTX 의정부 연장노선의 취소를 서울시에 통보했다. 삼성역과 의정부역 구간이 GTX-C와 KTX 노선을 병행할 경우 KTX 노선의 경제성이 낮다는 것이 국토부 입장이다. 또 이로 인해 2000억원의 사업비가 절감될 수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의 통보가 수용될 경우, KTX에 배정되었던 선로와 승강장층, 대합실 및 기능실 등이 축소되면서 철도터널을 포함, 총 7층 규모의 시설은 5층 규모로 축소 및 구조 변경이 불가피하다.

시는 당초 2월 말까지 기본설계 용역을 완료하고 5월 중 착공, 오는 2023년 완공을 계획했다. 그러나 KTX 연장선 배제로 기본설계 연장과 함께 5월로 예정됐던 복합환승센터 착공도 연말로 연기됐다.

이번 조치가 향후 유라시아 철도경제의 초석이 될 남북철도 등을 염두에 두지 않은 근시안적 정책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의회 성중기(자유한국당·강남1) 의원은 “서울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도심공항을 통해 전국으로 이동할 수 있는 가장 유효한 수단인 KTX 노선은 글로벌 교통 거점의 핵심”이라며 KTX 배재로 사업 목표가 희석될 것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 “유라시아 철도망 사업을 고려할 때, 당장의 경제성을 이유로 KTX 연장노선을 취소하는 것은 오히려 더 큰 사회적 비용을 유발할 수 있다”며 “KTX를 포함하는 기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에 적극적인 행정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