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사드보복 후 ‘작년 40억 적자’...제주관광공사 비상경영체제 돌입
상태바
中 사드보복 후 ‘작년 40억 적자’...제주관광공사 비상경영체제 돌입
  •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 승인 2019.0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건비 줄이고 면세점 경쟁력확보 등 자구책 마련

[교통신문 임영일 기자]【제주】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보복으로 인한 위기 상황 속에 제주관광공사가 지난해 40억원이 넘는 적자를 내는 등 경영에 비상이 걸렸다.

공사는 노사합의를 통해 인건비를 줄이는 동시에 면세점 경쟁력 확보를 위한 자구책을 마련하는 등 비상운영 체제에 들어갔다고 1일 밝혔다.

공사는 지난해 매출이 696억7400만원을 기록하며 2017년(607억5000만원)보다 14.7% 증가했지만, 수입보다 더 많은 지출로 인해 40억8900만원의 당기순손실을 냈다.

2017년 1억7800만원 흑자를 기록하며 근근히 흑자경영을 이어왔으나 지난해 갑자기 40억원이 넘는 적자를 내며 위기상황에 처한 것이다.

공사는 영업이익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면세사업이 사드여파 등으로 불확실성이 커지고 면세점의 불리한 입지여건으로 인해 영업악화가 이어진 것으로 진단했다.

외국인이 이용하는 신화역사공원 내 시내면세점의 경우 매출이 늘어나기는 했지만,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여행사와 관광 가이드에게 지급하는 송객수수료를 비롯한 판매·관리비용이 더 많아 오히려 적자를 보는 상황이다.

내국인도 이용할 수 있는 서귀포 제주국제컨벤션 내 지정면세점의 경우 접근성의 한계와 내국인 관광객 감소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줄었다. 국내 관광객 대부분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운영하는 공항 내 지정면세점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공사는 현재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미래전략 전담팀(TF)을 가동해 지정면세점의 제주국제공항 이전과 매출 극대화 노력을 기울이면서 수익성·경쟁력 분석을 통해 시내면세점의 운영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공사는 또한 3개월간 노사합의를 거쳐 초과근무수당, 직책 수당, 상여금 등을 반납해 인건비를 줄이고, 예산 절감을 위한 혁신과제 20개를 선정해 지출을 줄이는 고육지책을 내놓았다.

박홍배 제주관광공사 사장은 “노사가 고통을 분담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해 올해 흑자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사드 갈등으로 인한 한국행 단체관광 규제가 풀리길 기대하면서 동시에 지정면세점의 공항 이전을 올해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