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출입문 사고 최다 외부요인은 ‘승객 소지품’
상태바
지하철 출입문 사고 최다 외부요인은 ‘승객 소지품’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9.0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고장 34% 증가…10건 중 4건

[교통신문 김정규 기자] 서울 지하철 전동차 출입문 고장 사고가 늘고 있는 가운데 가장 큰 외부 원인은 승객 소지품인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작년 서울 지하철 1∼8호선에서 발생한 전동차 출입문 관련 고장은 총 69건으로 2017년(52건)보다 33.7% 늘었다. 이 중 부품 고장 등 자체 결함으로 인한 고장이 39건(56.5%), 승객 소지품이 출입문에 끼는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한 고장이 30건(43.4%)이었다.

특히 외부 요인에 따른 고장은 15건에서 30건으로 두 배로 늘었다. 자체 결함에 따른 고장은 2건(37→39건) 늘어나는 데 그쳤다.

외부 요인은 악세서리, 가방끈 등 승객 소지품 끼임 사고가 대부분이고, 기타 출입문 비상 손잡이를 잘못 만지는 사례가 극히 일부 있다는 게 공사의 설명이다.

출입문 고장은 퇴근 시간대인 오후 5∼7시(33.3%)에 가장 많았다. 출입문 고장이 가장 잦은 호선은 2호선(36.6%)이었다.

공사 관계자는 “2호선은 수송 인원이 가장 많아 사고 건수 역시 많다”며 “퇴근 시간대는 사람들이 서둘러 탑승하려다 출입문에 물건이 끼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전동차 출입문은 외부 자극에 민감해 작은 이물질 등이 끼더라도 고장 나기 쉽다. 지난해에는 출입문 사이에서 휴대전화, 장신구는 물론 구두 뒷굽, 구슬까지 발견됐다.

출입문이 고장 나면 탑승 중이던 승객이 전부 하차하고, 해당 차량은 점검을 위해 차량기지로 입고해야 한다. 다른 전동차의 운행에도 지장을 줘 전체 열차가 지연되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공사는 전동차 사고 예방을 위해 ▲탑승 시 무리한 뛰어들기 자제 ▲탑승 후 소지품 확인 ▲ 출입문 개방 손잡이는 비상시에만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