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물류산업 활성화 추진
상태바
울산지역 물류산업 활성화 추진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蔚山】울산지역이 동북아 물류중심지로 부상하기 위해서는 각종 법률 개정을 통한 복합화물터미널 등 사회간접시설 확충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울산지역 물류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사회간접자본(SOC) 구축 사업은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는데도 물류산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 부재와 상공업계 및 생산기업들의 인식부족으로 울산지역의 경우 물류합리화의 기반 조성이 요원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울산지역은 제조업 등이 밀집돼 있는 지역적 특성에 반해 사회간접자본인 공용화물터미널 등 유통업무시설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으로, 수출입 컨테이너화물의 내륙 기종점(시·도) 비율을 보면 부산 7.4%, 인천 11.3%에 불과한 반면 울산은 12.4%로 경기도 15.9%와 경남 14.8%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울산항의 비전이 동북아 액체화물 중심 항만, 환동해권 '컨' 중심항 개발 등으로 제시되고 있으나 현재 울산항은 항만시설 부족과 컨테이너 전용터미널 부족, 배후수송 체계 미비, 선사·화주의 유인책 및 특화전략 추진 미흡 등 목표달성을 위한 기반여건이 열악한 실정으로 비전 자체가 이론적인 정책으로만 흐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지역화물운송사업의 가장 큰 정책적 이슈는 생산과 물류부분을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시키고 국가 물류활동의 기간구조가 되는 공용화물터미널의 건립이다.
그러나 울산시는 물류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한 채 수년간 표류하고 있는 울산공용화물터미널 건립사업을 빌미로 화물업계가 자체적으로 추진해 온 공용차고지 건립 등에 대해 각종 규제를 이유로 이를 묵살하거나 외면하고 있어 화물운송업계의 경영환경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울산시가 물류산업의 적극적인 유치와 보완을 외면해 온 결과 이같은 사업여건이 물류비 증가의 가장 큰 주범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울산시가 늦은 감은 있지만 동북아 물류중심지 구축을 위한 세부계획을 수립 ▲동북아 액체화물 중심 항만 ▲환동해권 컨 중심항 등의 개발을 위해 우선적으로 산업도로와 고속도로 등을 연계할 수 있는 대단위 공용화물종합터미널 조성 및 컨테이너 전용 부두인 제6부두와 온산 정일항을 잇는 내륙컨테이너기지 건립을 추진하고 있어 업계에 청신호를 주고 있다.
이와 관련, 시가 최근 SK(주) 석유화학공단내 공장부지 5만여 평을 화물터미널과 컨테이너야드(CY) 등 화물의 보관·집하·운송을 담당하는 복합화물터미널 형태로 건립키로 계획을 수립하고 SK(주)측과 타당성 여부를 조율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울산화물종합터미널은 화물취급장과 배송센터·주유소·야적장 등이 들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오는 26일부터 시행되는 대도시광역교통시설관리특별법에 따라 화물차고지 조성에 따른 국고 지원 등의 근거로 사업계획이 최종 확정될 전망이다.
崔宰榮기자 jychoi@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