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등 센서로 도로정보 공유”...'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상태바
“가로등 센서로 도로정보 공유”...'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9.0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길가에 촘촘히 세워진 가로등에 센서를 부착하고 이를 통해 수집한 도로 정보를 차량과 도로시설 등에 전달하는 '스마트 가로등 체계<도표 참조>'가 2023년까지 개발된다.

국토교통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행정안전부와 함께 2일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및 실증연구(R&D)' 설명회를 열고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했다.

이 사업은 도로 가로등에 센서를 달아 각종 도로정보를 수집하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해당 정보를 신호등, 차량, 보행자 스마트폰 등과 공유해 교통사고를 줄이고 교통흐름을 개선하려는 것이다.

가로등 센서는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정체, 도로 결빙, 교통량 증가 및 감소, 개별 차량의 이동 방향·속도 추적, 낙하물, 포트홀 등 정보를 수집해 공유한다.

이를 통해 늦은 밤 과속 주행하는 차량 정보를 파악해 진행 방향에 있는 횡단보도 신호등에 빨간불을 켜 보행자를 보호하고, 전방 교차로에서 차량 충돌 사고가 난 경우 우회도로를 안내하는 일 등이 가능해진다.

이번 사업은 3개 이상 부처가 협업하는 다부처 R&D 사업으로 진행된다. 2023년까지 예산 총 260억원을 투입한다.

국토부는 도로조명 플랫폼에서 제공할 서비스 전략을 수립하고 기술 실증을 위한 테스트베드(실험장) 구축 등 총괄업무를 수행한다. 과기부는 정보처리·통신 플랫폼 개발 업무를, 산업부는 멀티센서 융합 도로조명 시스템 개발을, 행안부는 도시재난 안전관리 연계기술 개발을 각각 맡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