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물량 확대
상태바
정부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물량 확대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9.0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물량 신청 초과 되자 검토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정부가 추진 중인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사업 올해 지원 물량 950대(38억원)가 시행 한 달 만에 초과 신청이 이뤄지는 등 소비자 관심이 증가됨에 따라 추가 지원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3월초까지 당초 계획했던 접수 물량(950대)을 뛰어넘는 신청이 이뤄지는 등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환경부는 충분한 추가 재원을 확보해 보다 많은 생계형 운전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추경예산 편성 시 수요를 고려해 추가지원이 가능하도록 협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2023년부터 택배차량 등에 경유차 신규 등록이 제한됨에 따라 LPG 화물차에 대한 서민층 수요가 단기간에 급증할 것에 대비함으로써 내년부터 더욱 큰 폭으로 지원 물량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사업’은 노후경유차를 조기폐차하고 LPG 1톤 화물차를 신차로 구입할 시 400만원(국비 50%, 지방비 50%)을 정부예산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미세먼지 저감과 서민층 신차구입 부담 경감을 목적으로 추진 중이다.

한편 지원 물량을 넘어선 신청이 이뤄지자 정부가 3월 13일 ‘수도권 등 대기관리권역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을 개정해 1톤 경유트럭을 택배 차량으로 등록할 수 없도록 한 것은 ‘생색내기용 보조금을 지원하고 실제로는 경유트럭이 도로를 못 다니도록 강제하겠다는 것’이라는 자영업자 불만이 터져 나왔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