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고속도 졸음운전 요주의”
상태바
“4월 고속도 졸음운전 요주의”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9.0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4월 고속도 사망자 22명 중 13명 ‘가장 많아’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4월이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증가가 가장 뚜렷한 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한국도로공사가 2018년 고속도로 교통사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17년 4월이 같은 기간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가 가장 높게 나타난데 따른 것이다.

2018년 고속도로 교통사고 발생현황에 따르면, 4월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자 22명 중 졸음·주시태만으로 인한 사망자가 13명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여,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에서 졸음운전을 할 경우, 시속 100km 주행시 1초를 주행하면 약 28m, 4초를 주행할 경우 약 100m 이상 주행하게 된다.

4초 이상 졸 경우 안전거리 100m를 유지하더라도 전방 추돌사고가 발생하게 되며, 상습정체구간을 만날 경우 더 큰 인명피해로 이어지게 된다.

졸음운전 등 교통사망사고가 증가하는 봄 행락철 대비해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한국도로공사를 비롯한 유관기관은 협업을 통한 봄철 교통안전 특별대책을 추진한다.

공단은 교통수단안전점검, 교통안전관리규정 이행·확인 평가를 통해 휴식시간 준수하지 않는 운수회사의 행정처분을 강화하고, 사물인식기반 첨단단속장비를 고속도로순찰대 암행순찰차량에 장착해 집중계도와 단속을 지원한다.

한국도로공사는 졸음쉼터 확충 등 시설 개선과 더불어 운전자 의식 개선을 위해 라디오 캠페인, 현수막·도로전광판 경고문구 표출 및 알람순찰 등 다양한 졸음사고 예방활동을 펼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