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환승무료제도 파행
상태바
인천 환승무료제도 파행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仁川】인천시가 지난달 30일부터 전면 시행에 들어간 환승무료제도가 홍보 및 준비부족 등으로 시행초기부터 파행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시민단체는 인천시의 환승무료제도는 기만적인 교통행정으로 시민들의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며, 이의 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는 인천시내 24개 버스업체 중 10개 업체가 카드단말기를 조정하지 않고 업체 이익을 내세워 제도 시행 자체를 거부하고 있고, 지난 6일과 7일 2일간 인천지역 버스 환승무료제를 점검한 결과 37대의 시내버스 중 10대만 환승무료이 가능할 뿐 73%인 나머지 차량은 환승이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인천시민 10명 중 9명, 운전기사 3명 중 1명이 시내버스 환승무료제도 자체를 알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환승무료제 시행에 대비 지난달 19일부터 29일까지 버스업체별로 교통카드단말기 조정작업과 환승할인시스템 테스트를 거쳐 일부노선에 대해 지난달 30일부터 시범시행에 들어갔다.
그러나 시행에 앞서 거쳐야 할 업체와의 의견 수렴도 없이 시가 일방적으로 환승무료제도를 시행, 일부업체들이 적자보전 대책없는 제도 시행을 반대하며 단말기 조정을 거부하는 등 시 대중교통정책이 허술하게 운영된 것으로 지적됐다.
이에 대해 인천시는 환승무료제를 시행할 경우 이용승객이 증가하고 카드사용도 늘어나 이익이 충분히 보존되는 만큼 버스업체에 대한 적자보전 지원계획은 없다는 원칙론에서 후퇴, 환승무료제에 관련, 노선별 적자여부를 확인해 적자분을 지원키로 했으며, 이와 함께 업체들이 계속 거부할 경우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하겠다면서 거부업체 9곳 54개 노선(500대)에 대해 이행 촉구서를 발송 등 설득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한편 시는 업체들이 환승무료제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60일 이내의 사업일부 정지 및 과징금을 처분키로 하고 노선변경, 차량 증·감차, 대체업체 투입 등 단호한 조치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林重植기자 imjs4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