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주선협회, 박재호 국회의원과 면담
상태바
부산주선협회, 박재호 국회의원과 면담
  • 윤영근 기자 ygyoon@gyotongn.com
  • 승인 2019.0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선료 상한제 도입 입법화 반대”
 

[교통신문 윤영근 기자]【부산】부산주선협회는 지난 22일 오후 박재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을 면담하고 주선료 상한제 도입 입법화를 반대하는 주선업계의 입장을 전달했다.

이날 박 의원 지역구 사무실(부산 남구)에서 이뤄진 면담에는 장진곤 이사장(주선연합회 회장), 김찬식 전통물류 대표 등 협회 임원진, 회원들과 심송택 전무이사가 함께 했다.

장 이사장 등은 주선사업자가 수취하는 중개수수료(주선료)는 평균적으로 화주운임의 7~8%로 주선사업에 소요되는 물량확보 영업비 등 각종 비용과 다른 업종과 비교할 때 결코 높지 않다고 주장했다.

실제 대리·퀵 수수료 20~30%, 백화점 판매수수료 27.9%와 비교하면 높지 않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중개수수료가 불합리하게 높다는 개인차주 등의 목소리는 극단적인 사례를 가지고 일반화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며 “주선사업자가 우량물량을 확보하려면 평균보다 높은 중개수수료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높은 운임으로 확보한 우량물량은 높은 수수료를 받고, 낮은 운임의 물량에 낮은 수수료를 받는 것은 시장의 원리라는 주장이다.

장 이사장 등은 “1대 화물사업자 등이 요구하는 주선료 상한제가 도입되면 우량물량(높은 운임)을 확보할 동기가 사라져 결국 화주운임 하락과 함께 개인차주 운임도 떨어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주선료 상한제 도입의 문제점과 현장에서 이뤄지는 주선료에 대해서는 이해가 간다”며 “하지만 앞으로는 기술혁신으로 모바일이 대세가 되고 있는 시대적 흐름을 감안해 주선업계도 ‘미래’에 대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