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추경 9243억원 책정
상태바
국토부 추경 9243억원 책정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9.0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역사 개량·미세먼지 저감 등에 배정

[교통신문 박종욱 기자] 국토교통부가 추가경정예산(이하 추경)으로 마련된 재원을 미세먼지 저감, 주거 안전망 구축, 노후 사회간접자본(SOC) 보수 등에 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정부가 마련한 추경안 가운데 국토부 관할 예산은 9243억원으로, 이는 전체 추경안 예산의 14%에 해당한다.

우선 미세먼지 관련 사업에 1843억원이 배정됐다. 국토부는 이 재원으로 기준 이상의 미세먼지가 검출된 낡은 일반철도 역사의 공조시설을 개량하고 국도 터널 청소 횟수도 연 2회에서 4회로 늘릴 예정이다.

친환경 교통수단인 전기 저상버스 288대 추가 도입, 고속도로 수소충전소 확대(10→13개), 국토관리사무소 노후 경유차 교체, 노후 화물차 미세먼지 저감장치 장착 지원 등에도 추경이 사용된다.

3천25억원의 추경 예산은 사회적 주거 안전망을 갖추는 데 쓰인다. 거주 여건이 좋은 역세권 등 도심지역의 주택을 시세보다 싸게 사들인 뒤 신혼부부에게 빌려주는 매입임대 주택(2천123가구) 등이 대표적 사업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낡은 SOC 보수와 유지에도 2463억원을 편성했다.

도로 교통사고 예방 차원에서 현재 60개인 '마을주민 보호 구간'을 90개로 늘리고, 노후도로 교량 29곳의 개축도 추진한다. 보행자·자전거 운전자 교통 사망사고가 발생한 국도 지역이 마을주민 보호 구간으로 지정되면 미끄럼 방지 포장, 최고제한속도 하향, 과속 단속카메라 설치 등이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