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14개 시·군 광역버스 7∼8일 파업 찬반투표
상태바
경기도 14개 시·군 광역버스 7∼8일 파업 찬반투표
  • 임영일 기자 yi2064@gyotongn.com
  • 승인 2019.0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업 돌입할 경우 15일부터 광역버스 500여대 운행중단

[교통신문 임영일 기자]【경기】주 52시간제 도입 등에 따른 임금 조정 문제를 놓고 사용자 측과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경기도 15개 버스업체 노조가 오는 7∼8일 파업 찬반투표를 갖는다.

파업이 결정될 경우 오는 15일부터 도와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 500여대가 운행을 멈출 예정이어서 시민들의 불편이 예상된다.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경기자동차노조)은 오는 7∼8일 노조원 1000여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 결과에 따라 오는 15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다고 3일 밝혔다.

찬반투표 대상은 양주, 용인, 하남, 구리, 남양주, 포천, 가평, 파주, 광주, 의정부, 의왕, 과천, 군포, 안양 등 14개 시·군에서 광역버스를 운영 중인 15개 버스업체 소속 노조원들이다.

이들은 도가 지난해 4월부터 시행 중인 ‘버스 준공영제’에 참여 중인 업체들로, 지난달 최종 노사 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파업 찬반투표가 결정됐다.

준공영제에 참가하지 않는 수원, 성남, 고양, 화성, 안산, 부천 등의 업체 소속 광역버스는 파업 여부와 관계없이 정상 운행한다.

노조 측은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른 추가 인력 채용과 310여만원 수준인 기사 임금을 서울 수준인 390여만원으로 인상하는 안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 지지 않았다.

사용자 측은 노조 주장대로 기사 수를 늘리고 급여를 올릴 경우 인건비가 수익을 넘어서 감당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경기자동차노조 관계자는 "버스 기사들이 처우가 좋은 서울과 인천으로 빠져나가 교대근무 일정표를 짜기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안정적인 노선 운영을 위해서 처우 개선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파업 찬반투표 상황을 지켜본 뒤 택시 증차와 대체 운송편 마련 등 교통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