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수소경제 국제표준화 대응책 논의
상태바
민관, 수소경제 국제표준화 대응책 논의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9.0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서울에서 간담회 개최
▲ [사진=산업통상자원부]

[교통신문 이승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2일 서울팔래스호텔에서 수소경제 국제표준화에 공동 대응하는 방안 등을 모색하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자리에는 현대차, 두산퓨얼셀, 에너지기술연구원, 표준과학연구원 등 수소경제 표준 관련 20개 기업과 기관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지난 4월 발표된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 내용을 공유하고, 2030년까지 국제표준 15건 제안 등 로드맵 목표 및 추진과제를 이행하기 위해 각 기업·기관 역할 분담 및 협력 방안이 논의됐다. 특히 참석자들은 올해 안에 수소경제 기술개발 로드맵 표준화 연계, 건설기계용 연료전지분야 국제표준 제안, 수소충전소 밸브·지게차용 연료전지 KS인증 시행, 수소 국제표준포럼 개최 등 수소 표준화 과제를 본격적으로 협력·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앞으로 표준화 로드맵에 반영된 9개 과제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각 기관별 역할 분담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연료전지 업계는 안전한 제품 보급을 위한 KS인증 요구사항을 제안했고, 현대차와 두산퓨얼셀 등 대기업은 수소상용차 및 발전용 연료전지 등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국제표준화 활동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에너지기술연구원·건설기계부품연구원·가스공사 등 연구기관과 공기업은 국내 기술개발(R&D) 결과가 국제표준으로 제안되도록 노력하고, 표준협회·건설기계산업협회·자동차공학회 등 유관 단체는 업계에 대해 기술표준 컨설팅을 제공해 기업이 국제표준화를 효과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시험원과 표준과학연구원 등 계량기 관련 연구기관은 수소충전기 국산화뿐만 아니라 계량오차 평가기술을 조속히 확보해 신뢰성 있는 수소경제 확산에 노력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밖에 가스안전공사와 에너지공단은 물론 대전테크노파크와 같은 안정성 평가 관련기관은 성능·안전성이 검증된 수소 설비·제품·서비스를 국민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시험·인증 기반을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