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통합신공항 추진단(T/F)’ 발족
상태바
경북도, ‘통합신공항 추진단(T/F)’ 발족
  • 이성일 기자 sllee@gyotongn.com
  • 승인 2019.0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철우 지사, “신공항 건설에 도정 역량 집중”

[교통신문 이성일 기자]【경북】경북도는 지난 8일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건설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대규모 추진단을 발족하고 본격적인 관련 사업 준비에 들어갔다.

추진단은 윤종진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사회간접자본(SOC), 경제, 산업, 도시, 환경 등을 담당하는 20여개 부서와 통합 신공항 후보지인 군위·의성군, 경북개발공사, 경북문화관광공사로 구성했다.

또 공군 출신 전문가, 항공사 임원, 항공대 교수 등 전문가 30여명을 자문단으로 영입했다.

민간과 군이 함께 사용하는 대구공항을 이전하는 통합 신공항 건설사업은 지난해 3월 국방부가 이전 후보지 2곳을 선정했으나 국방부와 대구시가 이전 사업비 산정 문제 등에 견해차를 보여 1년간 큰 진전이 없었다. 하지만 최근 정부가 이전 최종 부지를 연내 결정하기로 해 통합 신공항 건설에 탄력이 붙었다.

이에 도는 모든 역량을 통합 신공항 건설에 집중해 관련 사업 준비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추진단은 공항건설, 경제산업, 지역소통, 추진지원 4개 본부로 구성했으며 각 본부장은 해당 업무 소관 실·국장이 맡았다.

앞으로 통합 신공항 이전 부지 선정과 이전 사업 총괄, 군·민간 공항건설, 배후도시 건설과 연계교통망 계획 수립, 관련 산업단지와 물류시스템 구축, 공항 연관산업 육성, 항공사 유치와 관광콘텐츠 개발, 호텔·면세점 유치, 공항 권역 발전계획 수립, 신속한 공항건설을 위한 대정부 대응체계 구축 등을 한다.

신공항 관련 사업들을 치밀하게 준비하고 각종 사안에 신속하게 대응해 건설이 차질없이 진행토록 할 방침이며, 조만간 공항 마스터플랜과 공항 연계교통망 구축 용역도 발주할 예정이다.

이철우 도지사는 “통합 신공항은 건설비용만 8조원 가량에 배후개발까지 더하면 수 십조원 이상이 투입되는 초대형 프로젝트”라며 “도정의 모든 역량을 신공항 건설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