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분신 사망' 분노 위험 수준 이른 택시업계...타다는 '돌파' 의지
상태바
타다 분신 사망' 분노 위험 수준 이른 택시업계...타다는 '돌파' 의지
  • 유희근 기자 sempre@gyotongn.com
  • 승인 2019.0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다, "되풀이 되지 말아야 하지만 선택권 보장돼야 혁신 가능 "
 

[교통신문 유희근 기자] ‘타다’에 대한 반발로 택시기사가 분신 사망하는 일이 발생하면서 택시업계의 타다에 대한 분노가 위험 수준을 넘어서고 있다. 카카오 카풀에 대한 반발로 지난해와 올 초 택시기사들의 극단적인 선택이 이어진 상황이 또 다시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심각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타다는 이번 ‘분신 사망’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시하면서도 사업에 대한 일시 중지나 재검토 없이 현 상황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서울개인택시조합은 지난 15일 서울 광화문 북측 광장에서 ‘타다 퇴출 끝장집회'를 열었다. 애초 조합의 릴레이 집회로 이전부터 예정돼 있었던 이날 집회는 택시기사 안모(76)씨가 이날 새벽 서울시청 인근 도로에서 분신 사망하면서 참가 인원이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주최 측이 추산한 이날 집회 참가 인원은 약 1만5000여 명(경찰 추산 3천여 명)이다.

광장에 모인 집회 참가자들은 가슴에 분신 사망한 안씨의 죽음을 애도하는 검은색 근조(謹弔) 리본을 달고 한 목소리로 ‘불법 택시 유사 영업’을 하는 타다를 규탄했다. 사망한 안 씨는 서울개인택시조합 성북지부 조합원으로 평소 자신의 택시 차량에 '공유경제로 꼼수 쓰는 불법 "타다 OUT" 등의 문구를 붙이고 그동안 반대 집회에도 적극적으로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집회는 지난해 카카오 카풀 반대를 위해 열린 대규모 집회를 연상케 했다. 그 때와 다른 점은 당시는 택시4개 단체의 주도로 전국의 운수종사자가 모였다면 이번에는 대부분 서울개인택시조합원 중심으로 2만 여명의 가까운 인원이 모였다는 점이다.

조합은 추도사를 통해 “지금 사람의 생명보다 중요한 것이 공유경제인가, 대한민국 교통수단이 ‘타다’나 ‘카풀’이 꼭 필요할 정도로 열악한 상황인가”라고 반문하며, “전국의 택시종사자는 ‘타다’ 렌터카, 자가용 ‘카풀’ 불법유상운송행위에 맞서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타다는 이번 ‘택시기사 분신 사망’과 택시업계의 퇴출 시위에 대해 안타까움을 나타내면서도, “새로운 혁신은 다양한 선택권이 보장될 때 가능하다”며 현 상황의 돌파 의지를 나타냈다.

박재욱 타다 VCNC 대표는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번 사태에 대해 “다시는 이런 비극이 없어야 한다”면서도 “타다는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택시와의 상생이 지속 가능하다 사람들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이동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선택권이 보장될 때 혁신이 가능하고 기존 산업과 새로운 산업이 함께 더 크게 발전하는 계기를 맞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기존의 산업과 새로운 산업이 같이 갈 수 있는 혁신의 길을 계속 찾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대표는 “시위가 끝난 후 택시 기사님들이 타다 차량의 안전을 위협하는 소식을 들었다”며 타다 드라이버와 승객에 대한 위협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카카오는 카풀 도입에 대한 반발로 택시기사 2명이 분신 사망하는 일이 발생하자 택시업계와 대화하겠다며 당시 시범 운영 중인 카풀 서비스를 중단한 바 있다.

한편 이번 ‘타다 분신 사망’ 사태를 계기로 지난 3·7 사회적대타협기구 합의 이후 조건부 카풀 허용과 택시 월급제 문제를 놓고 분열된 양상이 나타났던 택시4개 단체도 다시 힘을 모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관측되고 있다.

이날 집회에는 박복규 택시연합회 회장과 박권수 개인택시연합회 회장, 구수영 민주택시노동조합 위원장이 참석했다. 연단에 올라 마이크를 잡진 않았지만 지난 대타협 합의 이후 택시 지도부가 집회에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타다 저지 투쟁’은 택시노사 모두 특별히 이해관계가 상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힘을 모으는데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개인택시조합 관계자는 “앞으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타다 주요 차고지지 등에서 남은 릴레이 집회 일정을 모두 소화한 뒤 다음 달 20일까지 별다른 변화가 없으면 택시단체가 함께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 예정"이라며 “아직 확정된 사항은 아니지만 그 때까지 최종 마지노선을 두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